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찰이 공범을 놓쳤다?…강서서 PC방 살인 사건의 진실은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부 커뮤니티에 ‘가짜 목격담’ 퍼져

“동생이 피해자 붙잡아 살인 도왔다”

목격자들, 경찰에 “동생, 공범 아니다” 진술

경찰, "CCTV 확인 결과 동생이 형 말렸다“

서을 강서 PC방 살인 현장에 출동한 경찰이 공범을 놓쳤다는 목격담은 사실일까.

지난 14일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의 한 PC방에서 30대 남성이 아르바이트 직원을 칼로 수차례 찔러 사망케 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후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살인범의 동생이 현장에 함께 있었다” “동생이 피해자의 팔을 뒤에서 붙잡은 사이 형이 칼로 찔렀다” “경찰이 최초 신고를 받고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은 채 철수했다” 등 목격담이 퍼졌다.

중앙일보

지난 14일 강서구의 한 PC방 건물에서 30대 남성이 아르바이트 직원을 칼로 찔러 사망케한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 현장에 경찰이 출동한 모습.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목격담은 근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에 따르면 복수의 목격자가 동생이 형의 범행을 막으려 했다고 진술했다. 강서경찰서 관계자는 “범행 장소에서 동생이 피해자를 잡는 모습이 CCTV에 찍힌 건 사실이지만, 이후에 형을 말리는 장면도 있다. 또 동생이 주변 사람들에게 ‘도와달라’ ‘신고해달라’ 외치는 장면도 확인됐다”고 말했다.

동생과 형이 PC방 밖에서 아르바이트생이 나오길 기다리며 숨어있다가 칼로 찔렀다는 루머 역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중앙일보

지난 14일 강서구의 한 PC방 건물에서 30대 남성이 아르바이트 직원을 칼로 찔러 사망케한 사건이 발생했다. [사진 온라인 커뮤니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의 CCTV 확인 결과 피의자는 1차로 출동한 경찰관에 의해 제지당한 뒤 자신의 집으로 달려가 칼을 가지고 다시 PC방으로 돌아왔다. 동생은 “형이 칼을 가져올지 몰랐다”고 진술했으며, 형이 달려나간 사이 PC방 인근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범행이 발생한 장소는 PC방이 입주한 건물의 1층 로비로 피의자의 동생 외에 3명의 목격자가 있었다.

중앙일보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동생이 알바 팔을 뒤에서 붙들고 형이 찔렀다" 등 동생이 범행에 가담했다는 내용의 목격담이 퍼졌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장 통제가 소홀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은 “1차로 출동했을 당시에는 폭행 시비가 없었고 피의자가 흉기를 가지고 있었던 상황도 아니었다”며 “‘자리를 치우고 요금을 환불해달라’며 말싸움 시비가 붙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상황을 중재한 뒤 현장이 종료된 것으로 본 것”이라고 밝혔다.

피의자는 10년 동안 우울증약을 복용했으나 조현병 환자는 판정을 받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다수의 목격자와 CCTV를 통해 동생이 범행에 공모하지 않았다는 점이 이미 판별됐다”면서도 “동생의 공모 여부가 논란이 되는만큼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홍지유 기자 hong.jiy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