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재정정보원장 “버그는 오류 아냐”…심재철 “역사에 남을 망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진 국회방송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버그는 취약점이지 오류가 아니다’는 김재훈 한국재정정보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역사에 남을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심 의원은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재정정보원 국정감사에서 김 원장이 이같이 말했다며 트위터에 “역사에 남을 망언을 남겼기에 네티즌 여러분께 소개해드린다”고 글을 게재했다.

앞서 심 의원은 ‘국가 재정정보 무단 열람·유출’ 공방과 관련, 재정정보원이 자체 조사 보고서에서 ‘버그’라는 표현을 썼다며 “시스템 오류로 자료를 열람했을 뿐 불법으로 받은 자료가 아니”라고 주장한 바 있다. 심 의원에 따르면 재정정보원은 보고서에서 이번 사건의 조치로 ‘해당 버그 발생 시에도 권한이 없는 통계에 접근할 수 없도록 조치 완료’라고 명시했다.

심 의원은 이날 재정정보원 국감에서도 김 원장에게 “해당 보고서에 백스페이스를 연속으로 입력할 시 타 사용자 권한의 보고서 조회가 가능하다고 되어 있다”며 “보고서 하단에도 버그가 발생했다고 적혀 있는데 프로그램 오류를 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료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해킹 등의 불법적인 행위는 없었다며 “재정정보원에 가서 여야 의원들 앞에서 공개시연을 하자”고 제안했다.

김 원장은“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지만 이후 답변에서 “유출된 자료를 보면 맨 처음 심 의원실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비인가 영역에 접근했다고 적시하고 있다”며 “유출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백스페이스라는 취약점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는 추정이 나왔고, 취약성에 대한 표현을 기술자들이 ‘버그’라는 용어를 썼을 뿐이지 어떤 오류라든지 시스템 잘못이라든지 이런 건 아니었다”고 말했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