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제는 日·EU·英…'나프타 완수' 美, 새 무역협상 공식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의회에 공식 통보…'무역 불균형 바로잡기' 가속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미국 정부가 일본과 유럽연합(EU), 영국과 각각 새로운 무역협정을 맺기 위해 양자협상을 개시하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이런 움직임은 최근 캐나다 및 멕시코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나프타) 개정 협상을 타결함에 따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불균형 시정 약속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 기자회견을 하는 동안 나프타 개정 협상 타결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미국무역대표부(USTR)의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16일(현지시간) 의회에 이들 나라와 별도의 새로운 무역협상을 하겠다는 의향을 공식 통보했다고 AP와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성명에서 "우리는 미국의 노동자와 농민, 목축업자, 기업인들을 위해 시의적절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내는 쪽으로 이들 협상을 결론짓도록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본과 EU와의 협상에 관해서는 만성적인 미국의 무역 불균형을 인용하면서 미국 수출업자들은 오랫동안 두 나라의 관세 및 비관세 장벽에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자신의 목적은 미국의 무역 파트너들과 "더 공정하고, 더 균형 있는" 교역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USTR은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일본이 중요하지만 미국 수출업자들로서는 아직 너무 자주 제대로 활약을 못 하는 시장이라고 지적했다.

일본과의 상품 교역에서 690억 달러(77조6천억 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자동차 부문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게 USTR의 설명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영국과는 내년에 EU에서 탈퇴하는 대로 무역협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자국 규정에 따라 의회 통보 후 90일이 지나면 이들 나라와 협상을 시작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안팎의 우려에도 수출을 늘려 오랜 무역적자를 해소하겠다며 관세 및 협박을 활용, 교역국들에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통해 나프타 및 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타결지었다.

cool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