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북측과 60여차례 만남…새 역사 쓰는 기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1개월…김창수 사무처장

월요일 개성 출근 금요일 오후 서울로 퇴근, 24시간 근무 체계

가능한 한 많은 접촉 시도…휴대폰·인터넷 안되나 TV는 시청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거창하게 말하자면 역사를 새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밟지 않은 눈길에 발자국을 남기는 심정으로 일하자고 북측 사람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김창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54·사진)은 16일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1개월을 즈음해 통일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지난달 14일 개성공단에서 문을 연 공동연락사무소의 남측 소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지만 비상근이므로, 현장에 상주하는 김 처장이 북측과 상시 접촉을 지휘하고 있다.

김 처장은 “북측과 만나면 공동연락사무소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가급적 많은 대화를 시도한다”며 “우리가 협의해 정하는 하나하나가 모두 남북 간에 표준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 한 달 동안 남북 간 대면 연락·협의는 60차례 이상 이뤄졌다. 천 차관과 북측 소장인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 간 소장회의가 2차례, 김 처장과 황충성 북측 소장대리(조평통 부장) 간 부소장급 회의가 10차례 이상 진행됐다. 하루 평균 2회 이상 대면접촉을 한 것이다.

김 처장은 “연락사무소가 365일 24시간 소통 채널로 순조롭게 정착하고 있다”며 “노태우 정부부터 모든 역대정부가 추진했던 남북 상시연락체계가 구축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처장은 지난 한 달 중 10·4선언 11주년 공동기념행사 준비과정이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7일 밤 9시45분경 북측 인원들이 갑자기 남측 숙소로 찾아와 전달사항이 있으니 사무실에서 보자고 통보했다고 한다.

김 처장은 “추석 연휴가 끝나고 북측이 새로운 제안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사무실에서 기다렸다”면서 “북측에서 밤 11시55분쯤 10·4선언 공동행사 관련 문서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10·4선언 방북단 방북 하루 전인 10월3일에는 남북 대면접촉만 7차례 진행됐다.

김 처장은 10·4선언 공동행사 참가차 방북했던 더불어민주당 김현 제3사무부총장이 모친상을 당해 급히 귀환할 수 있었던 것에도 공동연락사무소 역할이 컸다고 소개했다.

김 처장 등 공동연락사무소 남측 직원들은 월요일 오전 북측으로 넘어갔다가 금요일 오후 내려오는 생활을 반복하고 있다. 북측에서는 숙소와 식당, 사무소만 오갈 수 있다. 이마저도 처음엔 북측 인솔하에서만 이동이 허락됐지만, 이제는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남한 방송은 위성TV로 시청할 수 있다. 하지만 휴대전화 통화는 물론 인터넷 접속도 안된다.

김 처장은 “북측에 인터넷 사용을 제안했고, 북측도 협의하자는 입장”이라면서 “KT는 기술적·보안상 문제가 별로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인터넷은 일단 북한 통신망을 이용하되 향후 남측 망에 직접 연결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김 처장은 전했다.

지난해 9월 조명균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임명된 김 처장은 통일맞이, 민족화해범국민협의회 등 통일 관련 시민단체에서 활동해 온 운동가이자 이론가이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행정관으로 근무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엔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통일부 장관들이 주축이 된 한반도평화포럼의 기획운영위원장을 맡았다.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에서 서훈 현 국정원장과 함께 대북정책 공약 설계를 주도했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잘 아는 인사들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다.

글 김재중·사진 정지윤 기자 hermes@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