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페이스북, 英서도 투명성 강화 조치 도입…미국·브라질 이어 세번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이 16일부터 미국과 브라질에 이어 영국에서도 정치적 투명성 강화 조치를 도입한다. 러시아의 2016년 미국 대선 개입에 자사 플랫폼이 활용된 것으로 확인됐다는 지난해 10월 발표에 이어 나온 후속 조치다.

페이스북은 이날 공식 성명을 통해 자사 플랫폼에 정치 광고 게재를 원할 경우 광고비를 댄 주체를 밝히도록 하고, 게재된 광고를 7년 동안 기록으로 보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Brexit) 등 국민적 논쟁이 벌어진 투표 관련 내용이나 정치적 인물, 정당·선거·의회를 통과하지 않은 입법안과 관련된 광고를 게재하려는 광고주에게 신원과 위치 등을 요구하는 식이다.

조선일보

페이스북 정치 광고 예시. / 페이스북


신원 검증을 거쳐 게재된 광고에는 누가 지불한 광고인지 알려주는 태그가 붙는다. 태그를 누르면 영국 내 페이스북 광고 자료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 페이지에서는 누가 얼마의 예산을 들여 광고를 게재했는지, 해당 광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됐는지, 해당 광고주가 현재 게재하고 있는 다른 광고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이 같은 태그가 없는 정치 광고를 발견할 경우, 이를 페이스북에 신고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성명에서 "현재 페이스북에 게재되는 대부분의 광고는 합법적인 기관이 올린 것이지만 우리는 우리의 플랫폼을 악용하려는 소수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에 도입하는 신원 확인 조치가 정치 광고가 잘못된 용도로 쓰이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박수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