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PwC와 손잡은 코미카, ‘탈중앙화된 글로벌 웹툰 생태계’ 조성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래텀

블록체인 기반 웹툰 플랫폼 ‘체인코믹스’ 론칭을 준비 중인 코미카엔터테인먼트(이하 코미카)는 글로벌 컨설팅기업인 PwC컨설팅 코리아가 블록체인 서비스 관련 종합컨설팅을 맡아 진행하고 있음을 16일 밝혔다.

블록체인 서비스 특성 상 글로벌 기준에 맞는 회계, 법률, 기술 등 세밀한 준비가 필요한데, PwC컨설팅의 강력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컨설팅 경험을 활용하여 ‘체인코믹스’ 론칭의 성공률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체인코믹스’(Chaincomics)로 명명된 이 블록체인 탈중앙화 플랫폼은 기존 솔루션(컨텐츠 중계유통자)의 역할을 최소화 하고 작가와 독자간의 직접적 교류로 창작자가 독자들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또 이러한 창작활동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수익배분을 받는 것을 가장 중요한 운영원칙으로 세웠다. 여기에 코미카가 자체 개발중인 HTML5 기반의 IDE 개발툴을 활용해 불법복제나 저작권 보호에 대한 기술적 장치도 마련된다.

불투명한 정산과 불법복제라는 웹툰산업의 양대 고질병의 극복을 추구하는 ‘체인코믹스’는 이러한 창작자 기반의 기술 업그레이드 외에도 사용자(독자)들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보상 및 작품 참여 기능 또한 제공하여 웹툰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코미카 김창민 대표는 “이번 PwC와의 협업으로 ‘체인코믹스’의 성공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으며 글로벌 스탠더드인 한국 웹툰의 글로벌라이징 서비스를 통해 K-Culture의 한류열풍을 웹툰으로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PwC는 15개국 600명의 주요 기업인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잠재력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는데, 이 중 84%가 “블록체인 관련 계획을 실행 중”이라고 응답했으며, 25%는 “이미 블록체인을 활성화했거나 파일럿을 진행했다”고 응답했다.

PwC영국의 파트너이자 블록체인 담당자인 스티브 데이비스(Steve Davies)는 블록체인 기술이 “현재 개발 초기 단계에 있고 신뢰와 규제에 대한 우려가 남아 있지만, 기업들이 산업계 흐름에 뒤처지지 않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글: 손 요한(russia@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