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골프 경기서 '그린 정보 지도' 축척· 크기 제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그린 읽는 키건 브래들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최인영 기자 = 골프 선수들이 그린을 읽을 때 보조로 사용하는 '그린 북'을 제한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골프채널에 따르면, 세계 골프 규정을 정하는 영국 R&A와 미국골프협회(USGA)는 16일(한국시간) 그린을 읽는 보조기구 규정에 관한 새로운 해석을 공개했다.

그린북은 등고선과 경사도 등 그린을 읽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표시된 지도다.

그린북을 사용하는 골프 선수가 많아지면서 선수가 발휘해야 하는 기술의 범위를 침범하고, 경기 시간을 늘린다는 논란이 일었다.

R&A와 USGA는 6주간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그린북 사용에 관한 해석을 내놓았다.

그린북 사용을 허용하되, 크기 등을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

그린북에 실리는 이미지의 축척은 1:480을 넘으면 안 되고, 그린북 자체 크기도 가로 4.25인치(10.795㎝), 세로 7인치(17.78㎝)보다 크면 안 된다. 즉 '포켓 사이즈' 그린북만 사용할 수 있다.

그린을 읽을 때 일반적인 맞춤 안경 수준을 넘어서는 확대 렌즈는 사용할 수 없다.

그린북에 손으로 메모를 작성하는 것은 허용한다. 단, 선수 본인이나 캐디가 작성한 것이어야만 한다.

USGA의 토머스 페이절 선임 규정 담당자는 "그린을 읽는 고유의 기술을 지키면서 선수들이 경기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허용할 수 있도록 규정을 해석하는 데 의견을 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abb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