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사우디, 카슈끄지 책임 왕실아닌 '아랫사람'에게 몰 듯(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불한당 살인자' 연루설 제기

영사관 조사 끝…왕실 연루 드러날시 대응 불가피

뉴스1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영사관을 수색하고 있는 터키 조사관의 모습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의 자말 카슈끄지(영어권에서는 카쇼기로 발음) 워싱턴포스트(WP) 칼럼니스트의 실종 사건이 사우디아라비아 왕실의 지시 없이 이뤄진 '아랫사람들의 소행'으로 마무리지어질지 이목이 집중된다.

AFP통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지시로 사우디에 급파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오전 리야드에 도착했다. 그는 곧 사우디 지도부와 카슈끄지 실종 사건의 전말에 관해 논의한 뒤 사건 발생지인 터키로 이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CNN과 뉴욕타임스(NYT) 등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기사에서 사우디 정부가 카슈끄지가 심문 중 피살됐음을 인정하는 보고서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이 사건이 왕실의 지시나 승인 없이 실시된 작전 중에 일어났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보도가 있은 후에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여전히 사우디 왕실에 화살을 돌리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 국왕과 통화한 뒤 기자들과 만나 "(사건이) 불한당 살인자(rogue killers)가 연관돼 있을지 어떻게 알겠느냐"면서 국왕이 사건과의 연관성을 강력히 부인했음을 강조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사우디 첩보원들이 사우디 정부 모르게 작전을 수행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해석했다.

WSJ는 이 발언과 폼페이오 장관이 사우디로 급파됐다는 점, 사우디가 터키와 공동으로 사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미국·사우디·터키가 서로 외교 갈등을 막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가운데 터키 조사관들이 실종 장소로 알려진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아라비아 대사관을 수색한 뒤 철수했다고 AFP통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수색 작업에는 약 9시간이 소요됐다.

조사관들은 영사관의 정원을 포함해 카슈끄지의 DNA가 있을 법한 장소에서 표본을 채취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가 자국령에 대한 터키의 수색을 허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결과 사우디 왕실이 관계됐다는 점이 드러나면 트럼프 대통령은 불가피하게 대응에 나서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일 카슈끄지가 피살됐다고 밝혀질 경우 "상당한 처벌"을 가하겠다고 발언했었다.

뉴스1

터키 이스탄불에서 실종된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 News1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슈끄지는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영사관에서 결혼 관련 서류 작업을 하던 도중 실종됐다. 사우디 당국은 카슈끄지가 당일 오후 영사관을 떠났다고 주장했지만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

카슈끄지의 약혼자인 터키 국적의 하티제 젠기즈는 자신이 영사관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지만 그가 등장하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터키 보안당국은 이를 살인사건으로 결론내렸고, 사우디 왕실 관계자가 그를 살해했다는 의혹이 언론을 통해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에 영미권 언론들은 오는 23일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연례 국제투자회의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를 보이콧하고 나섰다. 공식 불참을 선언한 매체는 블룸버그와 CNN, 이코노미스트 등이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체이스 최고경영자(CEO)와 빌 포드 포드 회장,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CEO 등도 불참 의사를 밝혔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아직까지 FII에 참석할 의사는 있으나, 향후 카슈끄지 사건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드러날 경우 불참을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영국·프랑스·독일은 공동 성명을 내고 카슈끄지의 실종 사건을 "매우 엄중하게 보고 있다"면서 신뢰성 있는 사건 조사를 촉구했다. 이에 사우디는 자국 정부에 징벌적 조치가 취해질 경우 보복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pasta@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