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美 노예제도 아직 존재?…콜로라도, 중간선거때 개정 주민투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죄로 인한 예외 조항 남아

뉴시스

【시카고=AP/뉴시스】에이브러햄 링컨 미 대통령과 노예제도 폐지에 찬성한 미 의원들이 서명한 미국의 13번째 헌법 수정안 문서가 그래픽 컨저베이션사에 의해 복원됐다. 13번째 미 헌법 수정안은 남북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끝난 뒤 링컨 대통령이 노예제도 폐지를 위해 헌법을 수정한 것이다.


【서울=뉴시스】이현주 기자 = 미 콜로라도주가 오는 11월 6일 중간선거 때 노예제도 예외조항을 삭제하는 주민투표를 함께 실시한다. 노예제도의 '합법적' 예외가 인정되는 지역은 미국 내에서 콜로라도주를 포함해 15곳 이상이다.

15일(현지시간) CNN과 지역매체 등에 따르면 콜로라도는 11월 6일 중간선거에서 유죄 판결로 인한 처벌로 노예와 비자발적 노역을 인정하는 구문이 담긴 헌법 조항을 개정하는 주민투표를 실시한다.

콜로라도주 헌법 제2조 26항에는 노예나 비자발적 노역은 금지되지만 범죄로 인한 처벌은 예외(except as a punishment for crime)라는 문구가 담겨있다. 수정안에서는 이 표현을 삭제했으며, 통과를 위해서는 55%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시민활동가 주모크 에머리는 "이번 조치를 통해 과거가 미래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를 제시해야 한다"며 "미국인은 과거 실수를 바로잡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헌법상 노예제도가 남아있는 지역은 콜로라도주뿐 아니라 노스캐롤라이나, 위스콘신, 테네시 등 15곳 이상이라고 CNN은 전했다.

미국 헌법 역시 마찬가지이다. 1865년 비준된 13번째 개정안을 보면 대부분의 노예제도는 폐지했지만 법적 처벌로서의 부역을 허용하는 내용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lovelypsych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