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전 사장 "산업용 경부하 요금 왜곡 고쳐야…정부에 건의"(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정규직 검침인력 5천200명, 별도 법인 설립해 정규직화"

연합뉴스

답변 하는 김종갑 한전 사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에 대한 9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이신영 기자 = 김종갑 한국전력[015760] 사장이 16일 산업용 경부하 요금제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산업용 경부하 요금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 지적에 "저도 지난 5월 한전 수입을 중립적으로 해서라도 이런 소비 왜곡을 고치는 게 국가적으로 자원배분 합리화에 도움 되겠다고 했고 정부에도 그렇게 건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산업용 전기요금을 심야(오후 9시∼오전 9시)에는 다른 시간대보다 저렴하게 책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부 대기업이 조업을 심야에 집중해 전력 과소비가 발생하고 심야에 하지 않는 기업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게 김 사장의 시각이다.

김 사장은 "지금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산업용 전기요금은 16% 더 비싸게 쓰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는 왜곡이 너무 심한데 기업들이 한꺼번에 야간에 하던 설비를 고칠 수 없어서 일정 기간 점차 해결하는, 기업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업무보고 하는 김종갑 한전 사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 9개 기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jjaeck9@yna.co.kr (끝)



앞서 업무보고에서도 김 사장은 "국가적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전기요금 체계를 단계적으로 개편하겠다"면서 "주택용 누진제 및 산업용 경부하 시간대 요금체계 개선, 대규모 기업형 농사용 등 특정 고객에 대한 과도한 혜택 축소 등을 통해 전기 소비 왜곡을 개선하고 합리적 전력소비를 위해 전력구입비 연동제 도입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별도 법인을 설립해서 현재 비정규직인 검침 인력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검침 인력 5천200명은 올해 말까지 별도 법인을 설립해서 흡수하는 방향을 추진하기로 모든 이해당사자 간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령인 분들이 많아서 정년퇴직 추세를 보면 650명의 유휴인력이 예상된다"며 "5천200명 중 유휴인력은 다른 대고객 서비스를 늘린다든지 재교육 등을 통해 유사 직무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한전 사장 "산업용 경부하 요금 왜곡 고쳐야…정부에 건의" / 연합뉴스 (Yonhapnews)


blueke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