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5년만에 강원도 국감…한국당 '최문순 강원도정 실정'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림픽 사후관리 대책 미비, 레고랜드 지연, 강원FC 경영비리 등

강원CBS 박정민 기자

노컷뉴스

민선 7기 도정 목표를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로 선언하고 관련 정책에 집중하고 있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사진=강원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2, 23일 예정된 강원도 국회 국정감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고강도 검증을 예고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강원도당은 16일 성명을 통해 "5년 만에 감사를 받는 만큼 강원도의 성실한 준비 자세와 무능 도정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며 "이번 국정감사는 여야를 떠나 도민에겐 신뢰와 안정감을 심어주고 강원도의 현안사업추진 점검 등 미래를 여는 국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최문순 도정은 실패를 넘어 강원도의 위기를 초래하고 미래를 잃어 가고 있다. 이는 도정의 인기영합주의, 아니면 말고 식, 혈세낭비 정책 등이 한 몫 했다. 직급파괴, 무원칙·보은인사 등 인사정책 난맥상은 주요시책 혼란가중과 조직체계를 붕괴시켰다"고 지적했다.

답보 상태를 거듭하고 있는 현안 문제들도 부각시켰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대회시설 사후 국가 관리 문제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고 올림픽 흑자 논란이 제기되는 등 올림픽 성공개최 의문점은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도지사의 치적으로 내세우기 위해 졸속 추진된 레고랜드는 무기 지연되고 도지사 선거를 의식한 알펜시아 매각 협상의혹, 전 정부가 지정해 준 동해안경제자유구역 지정해제와 춘천~속초 고속화철도 역시 건설이 불투명하다"고 평가했다.

"구단주인 도지사가 관리·감독 업무를 해태해 빚어진 조태룡 강원FC대표이사 비위, 막대한 혈세 투입에도 불구하고 활성화 시키지 못한 양양공항, 발행 목적에 걸맞지 않은 과도한 은행수수료 등 강원자본의 역외유출을 묵인한 꼴인 강원상품권, 추진이 중단된 오색로프웨이 건설 등 헤아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도정의 실정은 경제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도 내 놓았다.

"최문순 민선 5기, 6기, 7기는 도정 자체적으로 추진한 주요시책 가운데 가시적인 성과는 전혀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실정은 지역을 붕괴시키고 경제 파탄을 불러왔다. 일자리 창출은 커녕 있던 일자리도 사라지고 있다. 실업률은 증가하고 청년은 일자리를 찾아 강원도를 떠나고 있다"고 밝혔다.

"인구정책이 실패로 강원도 소멸이 가시화하고 있고 강원도는 절체절명의 위기이며 도정 목표인 소득2배, 행복2배의 구호는 그 빛이 바랜지 오래"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강원도당은 "강원도는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전반적인 도정전략의 재수립을 검토하고 현안사업 추진에 관한 답을 내 놓아야 한다. 도민 삶은 없고 도지사의 쇼만 있다는 자조 섞인 민생의 한숨 소리를 가벼이 들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국정감사에 이어지는 강원도의회 도정질문과 행정사무감사에서도 같은 수준의 검증을 시사했다.

"중앙당, 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강원도에 대한 국정감사가 최문순 도정의 실정과 도정운영의 난맥상을 명확하게 짚어내고 제1야당으로서 도정 견제의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것"이라며 "도의회 도정질의, 11월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꼼꼼하게 따져 묻고 대안제시에 충실한 의정활동에 앞장 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