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JSA '도끼만행' 이전으로...남북·유엔사 첫 3자 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9·19 남북 군사합의서에 따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JSA를 비무장화하기 위한 남북한과 유엔사 3자 협의체의 첫 회의가 판문점에서 열렸습니다.

판문점 안에서 남한과 북한, 그리고 미군이 주도하는 유엔군사령부가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말 그대로 공동으로 경비하는 정전협정의 원형을 복원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강정규 기자!

회의 진행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회의는 오늘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열렸습니다.

대령급 실무진들이 만나는 비공개 회의이기 때문에 회의 진행 과정이 시시각각 전달되진 않는데요.

이번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조용근 북한정책과장, 북측은 엄창남 육군 대좌, 유엔사에서는 군사정정위원회 비서장 해밀턴 대령이 각각 참석했습니다.

지난 9.19 남북 군사합의 사항을 두고, 미군이 주도하는 UN군 사령부가 처음 주체로 등장하는 회의입니다.

먼저, 지난 1일부터 시작된 JSA 주변 지뢰제거 작업 결과를 점검하고, 초소와 화기 철수 등 비무장화를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하게 됩니다.

비무장화와 상호 검증 등의 절차를 거치는 데 한 달 남짓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결국 JSA를 1976년 '도끼 만행' 이전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 핵심입니다.

도끼 만행은 과거 JSA 내에 미루나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남북미 간 유혈 충돌이 벌어지면서 전쟁위기까지 치달은 사건입니다.

이 사건 이전엔 JSA 안에서 남북 경비 초소와 병력이 서로 섞여 있고 자유롭게 왕래도 했지만, 이후 군사분계선을 기준으로 지금처럼 철저히 분리 경비를 서게 됐습니다.

정전협정 위반에 해당하는 중화기 반입 등도 암암리에 이뤄진 상태인데, 3자 협의체를 통해 이를 바로 잡고 더 나아가 권총조차 소지 않는 비무장화를 추구할 계획입니다.

비무장화가 완료되면 JSA에는 남북의 비무장 경비 병력이 35명씩 예전처럼 뒤섞여 말 그대로 공동 경비를 서게 될 전망입니다.

국내외 민간인 관광객 등도 앞으로 군사분계선을 자유롭게 넘나 들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쟁점화되고 있는 비행금지 구역 설정과 관련해 사전 통보 또는 응급 상황에 한해 JSA에 헬기 진입을 허용하는 방안도 의제로 꼽힙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YTN 강정규[live@ytn.co.kr]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