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사히 “북미회담, 11월 중순 유럽 개최 가능성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11일 프랑스 방문 뒤 개최지로 이동할 수도"

스웨덴 스톡홀름,스위스 제네바 등이 개최지로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11월 중순 유럽에서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16일 보도했다.

중앙일보

6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산책 중인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복수의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한 워싱턴발 기사에서 아사히는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11일에 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인 만큼 그 이후 정상회담 개최지로 이동할 수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중간 선거(11월 6일)때문에 바쁘다"며 선거 이후 2차 정상회담이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12일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회담은 두어 달 안에 이뤄질 것”이란 견해를 밝혔다.

아사히는 “유력한 개최 후보지로는 스웨덴 스톡홀름과 스위스 제네바가 거론된다”고 했다.

스웨덴은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고, 스위스는 과거 김 위원장이 유학을 했던 곳이다.

중앙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6월 12일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두 발언 후 엄지손가락을 들어올리고 있다.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정상회담 개최지도 협상 카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열릴 양측의 실무협상에서 북한의 핵시설 사찰 방안과 함께 개최지 선정을 놓고도 샅바싸움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보도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의 별장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가능성을 열어놓았지만, 미국 내엔 김 위원장의 미국 방문에 대한 반대론이 강하다"고 했다.

앞서 지난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평양에서 회담할 때 김 위원장은 회담 개최지와 관련, "교통과 경호상의 편의를 고려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아사히는 덧붙였다.

도쿄=서승욱 특파원 sswo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