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당 의원들 "對北 '굴욕 행보' 조명균 즉각 해임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6일 정부가 남북고위급회담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를 배제한 것 등과 관련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당 의원들은 조 장관이 북측에게 시종일관 굴욕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 장관으로서 부적절하게 처신했다고 주장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지낸 자유한국당 김영우<사진> 의원은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북한 리선권의 ‘따까리’인가.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 남북군사합의검증특위 위원장인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를 넘는 조명균 장관의 굴욕적이고 형편없는 행태를 더 이상 눈뜨고 보기 힘들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선일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남북고위급회담의 카운터 파트다. 지난 5일 평양에서 열린 고위급회담에서 조 장관이 지각하자 리선권은 여러 차례 언짢은 기색을 드러냈다. 리선권은 15일 회담에서도 "미숙하고 바로 잡아야 할 것은 남측이 잘 알 거다. 역지사지는 더 이상 말하지 말라"고 얘기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은 북한 리선권 앞에서는 무조건 분부대로 열심히 하겠다는 태도로 읊조린다"며 "미팅 시간에 조금 늦은 일을 두고도 리선권으로부터 단장 자격이 있네 없네 굴욕적인 핀잔을 들었다. 역지사지라는 말을 했다가 그런 말을 쓰지 말라는 충고까지 들었지만 그냥 피식 웃고 말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급기야는 탈북자 출신인 조선일보 기자의 방북을 출발 한 시간 앞두고 조 장관이 방북단에서 뺏다고 한다"며 "이게 무슨 해괴망측한 태도인가. 지금 탈북자들을 새로운 신분제도라도 만들어 차별하자는 뜻인가"라고 했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이) 대한민국의 국무위원이 아니라 북한 리선권 밑에서 일하는 조평통의 사무관 같은 짓을 하는데 더 이상 어찌 참으랴"면서 "조 장관은 즉각 해임돼야 마땅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건 남북교류나 비핵화를 떠나서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기에 분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윤상현 의원은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정부가 통일부 기자단이 구성한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출신 기자를 지목해 취재를 불허한 사건은 어떠한 핑계로도 변명될 수 없는 명백한 언론 재갈물리기"라며 "조명균 장관이 이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보지 않는다. 누가 이 결정을 내리고 통일부에 지시했는지 정부 스스로 즉시 실토하고 그 책임을 물으라"고 했다.
윤 의원은 "정의가 무너지고 언론자유가 침식되기 시작할 때 속히 바로 잡지 못한다면, 이 탄압과 통제는 일상이 될 것"며 "아부는 정책이 아니다. 이렇게 북한에 설설 기어서는 완전한 비핵화는커녕 그 언저리에도 못 간다"고 했다.

박대출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문재인 정부의 북한 눈치 보기가 도를 넘고 있다. (북측의) 심기까지 살피는 ‘심기 경호대장’까지 나올 판"이라며 "조명균 장관을 해임시키고 수사 의법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정부의 탈북민 출신 기자 배제 방침에 대해 "언론자유를 심대하게 훼손한 위헌 행위이자 중차대한 언론농단 사태"라고 했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 "조 장관은 취재 배제에 대해 북이 요구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알아서 기는 게 불가피한 조치인가. 조 장관이 ‘앞으로도 똑같은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계속 언론자유를 훼손하겠다는 것인가"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탈북민을 차별하는 통일부 장관은 필요없다. 회담에 몇 분 늦었다고 북으로부터 ‘관념 없는 시계’라는 조롱까지 받은 장본인은 당장 물러나라"고 했다.

강효상 의원은 전날 ‘탈북민을 블랙리스트에 올린 통일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냈다. 강 의원은 성명에서 "기자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예정된 취재에서 배제시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도대체 통일부는 어느 나라를 대변하는 기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번 사건은 통일부가 탈북민 기자가 북한 당국자들의 심기를 거스를까봐 지레 겁먹은 나머지 먼저 저자세를 취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강 의원은 "자유를 찾아 사선(死線)을 넘어온 탈북민들은 엄연히 대한민국의 국민들"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이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 자유로운 업무 활동마저 제한하고, 취재와 언론의 자유를 원천 부정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본인이 책임지겠다’고 발언한 만큼 우리 국민의 취재를 정당한 이유 없이 탄압한 장관에게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마땅하다"며 "조 장관은 해당 기자와 3만 탈북민 사회에 즉각 사과하고 장관직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옥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