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국무부 "남북관계 개선, 北 비핵화와 분리될 수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든 국가는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프로그램 마무리 위해 책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유안나 기자]
문화뉴스

미국 국무부가 15일 남북이 철도·도로 착공식 진행한 것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다. [AFP / VO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국무부가 15일 남북이 철도·도로 착공식 진행한 것과 관련해 입장을 내놨다. [AFP / VOA]

[문화뉴스] 남북이 철도·도로 연결사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가 15일(현지시간) 남북 관계 개선과 북한 비핵화 진전은 분리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북의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대로 철도·도로 연결 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미국 정부는 대북제재를 유지하고 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남북 고위급회담 합의 내용과 관련한 질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말했듯 남북 관계 개선은 북한 핵 프로그램 해결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변인실은 모든 회원국이 유엔 안전보상이사회 결의에 따라 금지된 분야별 특정 품목을 포함한 유엔 제재의 완전 이행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모든 국가가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는 것을 돕기 위해 자신들의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기대한다"며 기존 입장을 강조했다.


문화뉴스

남북은 15일 판문점 제 5차 고위급회담을 개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남북 고위급회담 합의 내용과 관련한 질의에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대로 남북한의 관계 개선 문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을 해결하는 것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어 "우리는 모든 회원국들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라 금지된 분야별 제품들을 포함, 유엔 제재들을 완전히 이행하기를 기대한다"며 "모든 국가가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는 것을 돕기 위해 자신들의 책임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남북은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제 5차 고위급회담을 개최하고, 군사·철도·산림·보건·체육·이산가족·문화의 7개 분야 협력 이행방안을 포함한 공동보도문을 발표했다.


특히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11월 말~12월 초 사이 진행하기로 했으며 구체적으로 경의선 철도 현지 공동 조사는 10월 하순부터, 동해선 철도 현지 공동 조사는 11월 초부터 착수할 예정이다.


문화뉴스

국무부 측은 '남북 관계 개선 문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무부 측은 '남북 관계 개선 문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과 별개로 진전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고위급회담 후 브리핑을 통해 "올해 안에 착공식을 하기로 했고 계절적으로 겨울에 들어가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감안해 대략 이 정도 일정을 목표로 해서 하자고 얘기가 됐다"면서 "(유엔사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남북이 합의된 일정이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며 계획을 전했다.


앞서 남북 철도 공동조사는 지난 8월 유엔군사령부가 북측 구간 현지 공동 조사를 위한 군사분계선 통행을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으나, 이번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재추진이 합의됐다.


유안나 기자(yan@gomh.kr)


<저작권자 Copyright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