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국당發 야권통합에 반발 움직임도…관건은 '조강특위'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협위원장, 보수통합의 지렛대로 작용할 듯

친박‧바른미래, 통합 반대 목소리도…"내부통합 우선"‧"적폐대상"

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노컷뉴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보수 대통합을 위해 연일 범(凡)보수진영 인사들의 영입을 타진하는 가운데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이 관건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권주자 뿐만 아니라 바른미래당 등에 흩어져 있는 인사들에게 차기 총선 출마의 발판이 될 당협위원장 자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영입 의사를 밝힌 데 이어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유승민 전 대표에까지 보폭을 넓히는 중이다.

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은 15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내부혁신 작업을 위해 조강특위를 띄웠지만, 단순히 한국당만 바뀐다고 해서 통합이 되겠냐"며 "과거 함께 했던 동지들을 하나로 모으는 차원에서 유 전 대표와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까지 포함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해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손 대표에 대해선 "같은 야권으로서 주도권을 두고 경쟁하는 대신 독주하는 정권에 맞서기 위해 협력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2016년 이전 양당 체제 구도 하에 있던 보수진영을 모두 아우르겠다는 구상이다. 대권 및 당권주자로는 황 전 총리를 비롯해 오 전 시장과 원 지사, 손 대표, 유 전 대표, 안철수 전 대표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중 호남계를 제외한 정병국, 이혜훈, 이학재, 이언주 등 10명 안팎의 의원들이 통합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문제는 총선을 불과 약 1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각 인사들의 지역구 당협위원장 확보 여부다. 과거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 사례를 돌이켜보면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은 홍준표 전 대표 시절인 지난해 12월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 의원 22명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하는 과정에서도 진통을 겪은 바 있다. 홍 전 대표는 친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현역의원 당협위원장 우선 선임' 원칙을 고수하며 복당파의 손을 들어줬다. 당시만 해도 총선을 2년 이상 앞둔 시점이라 의원들의 반발이 소수에 그쳤지만, 이번엔 상황이 다르다는 분석이다. 당장 개별 의원들의 이해관계가 걸려있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통합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김 사무총장도 조강특위 당협위원장 정리 문제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김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조강특위 작업이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언급하기 너무 이르다"며 "보수통합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당이 기득권을 어떻게 내려놓을지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언급한 영입 인사들의 반응도 신통치 않은 분위기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과 통합이라는 건 전혀 없다. 만약 우리당에서 갈 사람이 있다면 가라"며 "한국당은 오는 2020년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없어질 정당"이라고 발끈했다.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유 전 대표와 원 지사도 측근들을 통해 현 시점에서 한국당 입당에 부정적인 의사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황 전 총리와 오 전 시장만 한국당의 러브콜에 반응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한국당 비대위는 조만간 황 전 총리를 만나 입당을 설득키로 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통화에서 "다 함께 모여 통합 전대를 하자는 게 공감대에 저도 찬성한다"면서 "조강특위 활동 등을 지켜보면서 어떤 형태의 참여가 바람직한지 고민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대위가 추진하는 보수대통합 움직임에 대한 친박계 의원들의 반발도 지도부가 넘어야 할 장애물이다.

한 범(凡)친박계 의원은 통화에서 "뜻은 아름다울 수 있으나 모든 일은 때가 있고, 선후가 있다"며 "지금은 당내 화합이 우선인데, 조강특위가 당내 정리에 나선다는 건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강특위가 오히려 당내 특정 계파의 스크럼(집단형성 대형)을 풀게 하는 일을 해야지 보수통합을 논하는 건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전 대표를 필두로 한 비박계의 해체를 요구한 것으로 읽힌다. 이같은 당내 여론을 고려할 때, 내년 1~2월 통합전대는 '찻잔 속 태풍'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한편, 조강특위 외부위원 4인은 이날 별도 입장문을 통해 "2012년 비상대책위가 '경제민주화'라는 진보주의 강령을 받아들이고, '보수를 버려야 한다'면서 빨간색으로 당색을 바꾸었을 때 한국당은 침몰하기 시작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조강특위 운영 원칙으로 ▲당 원로를 포함 보수인사와 당 내부의 의견수렴 ▲'노블레스 오블리주' 실천 위한 계파정치 청산 ▲'웰빙정당'의 체질 개선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