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마크롱 만나 “UN안보리, 대북제재 완화 필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현지시각)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과 만나 ‘북한의 비핵화에 따라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하며, 프랑스가 안보리에서 이같은 역할을 해달라'고 설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프랑스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UN 제재 조치와 관련 마크롱 대통령에게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하며, 마크롱 대통령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같은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에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프랑스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이 핵을 내려놓으면 내려놓을수록 다른 한편으로는 북한이 핵에 의존하지 않고도 북한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신뢰를 줄 필요가 있다"며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올바른 선택을 한 것이라는 믿음을 국제사회가 주면서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비핵화 조치를 계속하고, 빠른 속도로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유엔 안보리의 지속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마크롱 대통령에게)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도 지속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와 관련 "핵과 관련된 과학적 기술적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협력할 수 있다면 우리가 가진 전문적 능력이 유용할 것"이라며 "(프랑스는) 유엔의 상임이사국으로 이 프로세스에 동참해왔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비핵화가 완전하고 불가역적이며 검증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비핵화는 이 원칙에 합당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제시한 이니셔티브에 따라 진행되는 과정에 동참하겠다"며 "남북 간 대화도 지지한다"고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또 ‘프랑스는 북한과 외교 관계가 없는데 평양에 대해 고무적 시그널이 있다면 외교 관계가 개선될 수 있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프랑스는) 지난 2011년 평양에 인도적 문화적 교류를 위해 협력 사무실을 열었다"면서도 "지금 당장은 평양과 외교 관계를 맺을 계획은 없다. 탄도 미사일과 비핵화 (문제가 해결되고), 인권 보호,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평가가 실질적으로 이뤄져야 (외교 관계가)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15분경 엘리제궁 입구에 도착한 뒤, 마크롱 대통령과 악수한 후 포옹했다. 이어 두 사람은 엘리제궁 앞뜰에서 잠시 친교 환담을 나눈 뒤, 오후 3시 58분까지 단독정상회담을 진행했고, 곧바로 우리 측 강경화 외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했다. 확대정상회담은 오후 4시 37분까지 진행됐다.

한·프랑스 정상회담은 지난해 7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이후 이번이 두 번째이다.

[박정엽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