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집에서 집으로' 끝내 못 지킨 약속…산악인 김창호의 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발 0m에서 시작…산소통 없이 에베레스트 올라

가장 높이 도달하기보다 '가지 않은 길' 걸어

험한 'K2' 높이 8611 휴대전화 뒷 번호로 사용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김창호 대장은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택하며 늘 조금 더 힘들게 산을 올랐습니다. 그의 휴대전화 뒷 번호는 8611, 이 숫자는 히말라야의 K2 높이인데 가장 높지는 않아도 험하디 험한 봉우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좌우명도 '집에서 집으로'입니다. 등반이란, 집에서 떠났다가 가족이 있는 집으로 돌아와야 마무리된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제는 더 이상 그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됐습니다.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해발 8000m의 정상에서는 숨 쉬기조차도 어렵고, 연탄가스를 마신 듯 몽롱해 잘 기억하기도 힘듭니다.

그래도 힘겹게 한마디를 내뱉습니다.

[김창호 대장 /2013년 5월, 에베레스트 : 살았어]

인도 벵골만 해발 0m에서 시작해 40일 동안 노를 젓고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쉼 없이 올라간 김창호 대장, 그 다음에는 산소통의 도움 없이 8848m의 지구 꼭대기, 에베레스트에 닿았습니다.

오로지 사람의 힘으로만 올라야 산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믿었고, 가장 높이 도달하는 것보다 조금 더 어렵지만,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걸었습니다.

에베레스트보다 높지 않지만 '죽음을 부르는 산'으로 불릴만큼 험한 K2의 높이 8611을 휴대전화 뒷 번호로 쓰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 험한 산 이곳 저곳을 누볐지만 삶의 좌표는 '집에서 집으로'였습니다.

등반의 마지막 목표는 가족을 떠났다 다시 가족 곁에 안전하게 닿아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정상에 서는 것 못지 않게 산에서 살아서 돌아오는게 중요하다고 얘기했지만 그 바람은 끝내 지켜지지 못했습니다.

(화면제공 : 몽벨 민치앤필름 울주산악영화제)

(영상디자인 : 곽세미)

강나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