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감현장] "기상청 아니라 '구라청·비리청'" 질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정확한 예보·낮은 청렴도에 의원들한테 '뭇매'

연합뉴스

답변하는 김종석 기상청장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김종석 기상청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jieunlee@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기상청 국정감사에서는 예보 정확도가 떨어지는 데 대한 질타가 쏟아졌다.

의원들은 소속 정당을 불문하고 기상청의 예보가 부정확할 때가 많아 국민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올여름 사상 최악의 폭염으로 국민이 많은 고생을 했다"며 "기상 이변일 수도 있지만, 폭염을 예측하고 국민에게 알려 대비하도록 하는 주무 부처인 기상청은 일을 제대로 못 했다"고 지적했다.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8월 말 한반도를 관통한 제19호 태풍 '솔릭' 강도와 진로 예측이 틀린 점을 꼬집었다.

당시 기상청은 '솔릭'이 한반도 전체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고 내다봤지만, 이후 태풍의 강도가 약해지고 실제 진로는 예상보다 남쪽으로 향하면서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았다.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은 다행이지만, 직장과 학교가 불필요하게 휴업을 하는 등 많은 혼란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적지 않았다.

연합뉴스

질의하는 임이자 의원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종석 기상청장에게 특보 정확도 및 선행시간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jieunlee@yna.co.kr (끝)



임 의원은 "기상청에 대한 국민의 평가 점수가 점점 박해지고 있다"며 "국민은 기상청을 '오보청', '구라청'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무능을 통감하지 않느냐"며 "차라리 기상청 문을 닫고 민간 용역업체에 (기상청의 1년 예산인) 4천억 원을 들여 예보를 맡기는 게 낫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르자 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우리나라가 IT 강국인 데다 머리가 뛰어나고 재주가 많은 민족인데, 유독 기상 관측에서는 여타 선진국보다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질타했다.

김 청장은 "오보, 오차는 죄송하다"면서도 "사실 장기 예보는 단기와 달라서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답했다.

김 청장은 이장우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민 여론이 들끓고 있는데 기상청은 끊임없이 장비 탓을 한다"며 사과를 요구하자 예보의 어려움을 의식한 듯 잠시 망설이다가 "앞으로 '오보청'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기상청 직원들의 비리에 대한 지적도 잇따랐다.

이장우 의원은 기상청 직원이 저지른 수뢰, 성범죄, 협박 등을 거론하며 "기상청이 비리 종합 선물세트"라며 "오보청에다가 비리청 소리까지 들으면 부끄럽지 않으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기상청이 계속해서 낮은 점수를 받은 점도 여러 차례 도마 위에 올랐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상청 소속 한 간부가 부하직원에게 공사업체로부터 불법 리베이트를 받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 의원은 "기상청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하지만, 제보자가 신분 노출을 우려해 출석 자체를 거부하면서 경찰이 사건을 종결 처리했다"며 "사실상 기상청이 이런 불법행위를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학용 위원장은 기상청이 각종 행사를 호텔에서 자주 여는 점을 지적하면서 "기상관측, 기후변화 대응 같은 할 일은 제대로 안 하면서 비싼 호텔을 이용하느냐"며 "호텔이랑 자매결연이라도 맺었느냐"며 '개판'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비판했다.

신창현 "기상청 일 제대로 못 했다"…김종석 "예측 못 한 것 사실" / 연합뉴스 (Yonhapnews)


연합뉴스

환경노동위 국감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김종석 기상청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임이자 의원의 특보 정확도 및 선행시간 관련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jieunlee@yna.co.kr (끝)



ksw08@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