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종합]봉하마을 찾은 유시민 "盧 대통령 뜻이 국민 마음 속 들어갈 수 있도록"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계복귀 가능성 재차 부인…"盧 대통령, 서거 전 글쓰며 살라고"

권양숙 여사 예방…노고에 감사함 및 기념관 건립 등 운영 당부

뉴시스

【김해=뉴시스】김상우 기자 = 유시민 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전 노무현재단 이사장)는 15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2018.10 15 w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해=뉴시스】 이재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이 15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았다. 이날 오전 노무현재단 이·취임식을 한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면담하기 위해서다.

이 대표와 유 이사장은 묘역에 헌화·분향을 마친 뒤 방명록에 글을 남겼다. 먼저 유 이사장은 방명록에 '그리운 대통령님, 대통령님 멈춰 서신 그곳에서 저희들이 함께 국민의 마음으로 들어가겠습니다'라고 작성했다. 이어 이 대표는 '10·4선언 11돌 기념하여 평양을 잘 다녀왔습니다'라고 적었다.

유 이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내년이 10주기인데 노 대통령께서 생전에 하시고 싶었던 일들이 많이 이뤄지고 있어서 그런지 가벼운 발걸음, 밝은 마음으로 왔다. 와보니까 제 기분이 그래서 그런지 묘역도 밝아 보인다"고 봉하 묘역을 방문한 소감을 밝혔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그는 "노 대통령께서 귀향하셨던 이유가 시민으로서 좋은 삶을 사시겠다는 뜻을 가지고 오셨으니까 저희가 그 뜻을 잘 챙겨서 대통령의 마음이 많은 국민들 마음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넓게 사업을 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또 유 이사장은 정계복귀 가능성을 재차 부인했다. 앞서 그는 이날 오전 취임식에서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후 봉하마을에서도 '어떤 경우에도 정치를 하지 않겠다는 의미'는 질문에 "(취임식에서)제가 이미 다른 해석의 여지가 없는 표현으로 말했다. 더 덧붙일 말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기 오니까 노 대통령이 서거하기 직전에 저한테 '자네는 글쓰고 젊은 사람들하고 같이 공부하고 그러면 참 좋겠다'고 말씀하신 것도 새삼 생각난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11년 만에 10.4선언 기념식을 평양에서 하고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가 아주 씩씩하게 잘 자라고 있는 모습을 보고 왔다"면서 "이제는 남북관계가 더 발전해서 서울과 평양을 오가면서 기념식을 하도록 북쪽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온 지 내년이면 10년이 되는데 나무들이 잘 자라서 좋은 숲을 이루고 있고 앞에 기념관이 곧 착공되고, 서울에는 노무현기념센터가 착공이 된다. 그 일을 앞으로 잘해서 시민들이 노 대통령을 함께 기리는 좋은 장소가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김해=뉴시스】김상우 기자 = 유시민 신임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전 노무현재단 이사장)는 15일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참배를 마치고 방명록에 '그리운 대통령님, 대통령님이 멈춰서신 그곳에서 저희들이 함께 국민의 마음으로 들어가겠습니다'라고 적었다. 2018.10.15 w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는 마지막으로 노무현재단 이사장직을 내려놓는 소회로 "제가 평생 하려고 했는데 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어서 좋은 새 이사장을 모셔 마음도 놓이고 기쁘다"고 농을 던지며 웃기도 했다.

이들은 이후 노 대통령의 사저로 이동해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이 자리에 배석한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권 여사와의 면담이 한시간 정도 진행됐고, 굉장히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권 여사가 이 대표에게는 그동안 노고에 감사함을 표했고, 유 이사장에게는 기념관 건립 등 재단을 잘 이끌어달라는 당부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가 10.4 11주년 평양 방문에 대해 소상하게 말씀드렸다. 특히 노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가 아주 잘자라고 있고 기념식때 여러사람이 눈시울을 붉힌 것에 대해 노 대통령과 참모 간 관계가 굉장히 가족적이고 애틋한 관계였다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또 "노무현 재단이 5만5000여명 회원들의 회비로 운영되는 굉장히 자랑스러운 재단이라며 이에 대한 자부심에 대한 이야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lj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