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통일부, 탈북민 기자 취재 불허…통일부 기자단 규탄 입장문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를 불허해, 통일부 기자단이 사과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내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앞서 통일부는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 통일부 출입기자단을 대표해 취재 예정이었던 탈북민 출신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취재를 제한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판문점으로 출발하기 전 해당 조치의 이유에 대해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고위급회담의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명성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해명했다.

'북측의 이의제기에 따른 것이냐'는 질문에는 별다른 이의제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북한이 문제 삼지 않았는데도 통일부가 먼저 기자의 취재를 불허한 것은 과도한 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탈북민의 권리 보호에 힘써야 할 통일부가 오히려 탈북민을 차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통일부 기자단은 이날 '통일부의 탈북민 기자 취재 제한은 부당하다'는 제하의 입장문을 냈다.

기자단은 입장문에서 "북한이 탈북민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바탕으로 김 기자의 취재에 반발할 수도 있다"면서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통일부가 '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취재진의 출신을 문제 삼는 것은 북측의 월권'이라고 부당함을 지적하면 될 일이지 정당한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기자단은 또 "누가 기자단을 대표해 취재할지를 정하는 것은 기자단의 권한"이라며 "그럼에도 통일부가 사전에 한 마디 상의도 없이 김 기자를 제외한 것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비판했다.

이어 조명균 장관에게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통일부 기자단은 북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취재 현장에 대해 풀취재단(공동취재단)을 꾸려 대표취재를 해왔다.

[디지털뉴스국 오현지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