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국감현장] 마린온 유족, 철저한 심층조사·진상규명 눈물로 호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헬기 진동·탑승 인원 초과 조사해야"…국회·국방부에 공개서한

연합뉴스

답변하는 '마린온' 추락사고 유가족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마린온' 헬기 시험비행 중 추락사고로 순직한 故 박재우 병장의 고모 박영미 씨가 국방위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0.15 mtkht@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에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추락사고 유족이 출석해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지난 7월 17일 포항공항에서 발생한 마린온 추락사고로 숨진 고(故) 박재우 상병의 고모 박영미 씨는 이날 방사청 국감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으로 진동 문제 등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마린온 추락사고 원인과 관련해 "'로터 마스트' 균열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조사를 축소하려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마린온 추락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온 민·관·군 합동 사고조사위원회가 지난달 21일 중간조사결과 발표를 통해 로터 마스트라는 부품의 결함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힌 걸 염두에 둔 언급으로 보인다. 로터 마스트는 엔진에서 동력을 받아 헬기 메인로터(프로펠러)를 돌게 하는 중심축이다.

박씨는 "사고 헬기는 사고 수개월 전부터 진동이 심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진동에 관한 문제를 물을 때마다 난색을 보이는 것은 사고조사위에 이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아신다면 대한민국의 모든 전문가를 동원해서라도 조사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탑승 인원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미국에선 헬기 시험비행 때 탑승 인원을 3명으로 제한한다"며 당시 6명이나 탑승해 피해가 커진 이유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로터 마스트 균열에 대해 "'정상'이라고 쓰여 있는 서류 한 장으로 검수가 끝나는 것이 납득이 되느냐"며 육군 기동헬기인 수리온과 그 개량형인 마린온에 대한 전수조사도 요구했다.

유족 대표로 방사청 국감에 출석한 박씨는 사고로 가족을 잃은 마린온 사고 유족들의 고통을 이야기하면서 울먹이기도 했다.

연합뉴스

답변하는 왕정홍 방위사업청장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15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이 국방위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5 mtkht@yna.co.kr



박씨는 국회 국방위와 국방부에 마린온 사고의 심층조사와 후속조치 마련을 요청하는 공개서한도 보냈다.

그는 공개서한에서 마린온 진동 문제와 관련해 "매뉴얼에 의하면, IPS(진동 허용 기준치) 0.5 이상에서는 이륙이 불가하고 정비 시행 조치가 돼야 한다고 쓰여있지만 사고 헬기는 0.55에서 이륙했다"며 모든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여야 국방위원들도 군 당국에 철저한 사고 조사를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홍철 의원은 "총체적인 조사가 면밀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고, 자유한국당의 이주영 의원도 "로터 마스트 균열로 조사가 끝났다고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안규백 국방위원장은 무소속 서청원 의원이 제기한 국방위 조사소위 구성에 대해 "조사소위 구성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며 "여야 (국방위) 간사가 협의해달라"고 요청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