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청소기 2천개 전수조사 종료…붉은불개미 900마리 추가 발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왕개미는 없는 것으로 결론" 긴급방역 상황 종료

(안산=연합뉴스) 최해민 권준우 기자 =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국내 유명 스팀청소기 업체의 경기 안산 물류창고 컨테이너에 들어있던 청소기 2천여 개에 대한 전수조사가 12일 종료됐다.

연합뉴스

붉은불개미 방제작업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8일 오후 붉은불개미가 1천여 마리가 발견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스팀청소기 전문 제작 업체 물류창고 컨테이너에서 관계자가 방제작업을 하고 있다. 2018.10.8 xanadu@yna.co.kr (끝)



전수조사에서는 붉은불개미 900여마리가 추가로 발견돼 안산 현장에서 발견된 개체는 기존 5천900여 마리와 합해 총 7천여마리로 집계됐다.

환경 당국은 10일부터 컨테이너 안에 있던 청소기 1천920개의 박스를 뜯어 조사해왔다.

조사 결과 추가로 발견된 붉은불개미 외에 여왕개미는 없었다.

당국은 안산 현장에 여왕개미는 없는 것으로 결론 내리고 컨테이너 주변에 유인용 트랩을 설치, 당분간 예찰하되 긴급방역은 종료하기로 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3일간 청소기 박스 내부를 조사해보니 900마리가 추가 발견됐다"며 "이 중 일부는 살아있었으나 방역 등 영향으로 바로 죽어 큰 의미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붉은불개미가 발견된 컨테이너는 지난달 8일 중국 광둥(廣東)성에서 출발해 같은 달 11일 인천항에 도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달 8일 안산 물류창고로 반출될 때까지 약 27일간 인천항에 적치돼 있었다.

발견된 붉은불개미는 공주 개미(여왕개미가 되기 전 미수정 암개미) 1마리를 제외하곤 번식 능력이 없는 일개미로 확인됐다.

붉은불개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지정한 세계 100대 악성 침입 외래종에 속하는 해충이다.

지난해 9월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국내 최초로 발견되고 나서 이번이 여덟 번째다.

붉은불개미에 물리더라도 그 독성은 꿀벌과 비슷한 수준으로,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치명적이지는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연합뉴스

붉은불개미 발견된 컨테이너 조사하는 관계자들
(안산=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8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반월공단 소재 스팀청소기 전문 제작 업체 물류창고에서 관계자들이 붉은불개미 1천여 마리가 발견된 컨테이너를 조사하고 있다. 2018.10.8 xanadu@yna.co.kr (끝)



goal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