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BMW 추가 리콜…"118d모델, 화재차량과 동일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GR쿨러내 침전물 확인·흡기다기관 천공 발견

BMW, 8일 표명…"118d 이외 추가될 수도"

회사측 부품수급계획 등 감안해 시기 결정

뉴시스

【평창=뉴시스】박종우 기자 = 24일 오전 평창군 방림면 방림리에서 BMW 520d 엔진룸이 전소해 2255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2018.09.24. (사진=강원도소방본부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정부가 BMW 화재사고 원인을 조사중인 가운데 BMW 차량에 대한 추가적인 리콜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민관합동조사단의 BMW화재조사 과정에서 추가리콜이 추진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11일 리콜 대상이 아닌 BMW 118d 차량에서도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쿨러내 침전물을 확인했다. 이는 흡기다기관 천공현상 등 현재 진행중인 리콜차량에서 발생한 현상과 동일한 것이다.

조사단은 BMW에 당해 차종이 리콜대상에서 제외된 사유, 필요시 리콜대상 재산정 등 조치검토를 요구해 온 바 있다.

이에 BMW는 지난 8일 추가리콜 의향을 표명하고 내부검토중이며 국토부는 시정계획서가 제출되는대로 리콜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민관합동조사단이 BMW 서비스센터에 입고된 차량을 살펴봤는데, 흡기다기관에 천공이 발생한 것을 발견했다"며 "추가 리콜 대상 차종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118d 이외에 추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BMW는 사고 예방차원에서 화재위험이 낮은 차종도 포함해 대상차량, 차량대수, 시정방법 등 제작결함 시정의 구체적 내용을 검토중에 있다. 리콜개시 시기는 BMW에서 부품수급 계획 등을 감안해 결정한다.

조사단은 BMW에 자료를 요구해 분석하고 엔진 및 실차시험, 현장조사 등을 통해 BMW가 화재원인으로 밝힌 EGR 결함이외에 화재원인을 규명하고 있다. 총 12회에 걸쳐 166항목에 대한 자료제출을 요구했으며, 133개 항목을 제출받고 33개 항목을 진행중이다.

또 EGR쿨러 19개·흡기다기관 14개를 확보해 원인분석 중이며 현장합동감식도 13건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추가리콜로 BMW 화재조사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조사단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BMW가 주장하는 EGR결함 외에 흡기다기관 문제, 소프트웨어 등 다른 원인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dazzling@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