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실향민 애환 담은 직지코리아 '강익중 작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2018 청주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에 마련된 작가전 '그리운 내 고향'을 관람하는 실향민들은 눈시울을 붉힌다.

연합뉴스

강익중 작가전 '그리운 내 고향'[청주시 제공]



청주 한국공예관 3층에 전시된 '그리운 내 고향'은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는 설치미술가 강익중이 자신의 달항아리 그림 350점과 실향민들이 그린 그림 6천점으로 만든 작품이다.

이곳에는 '제비는 가고픈 강남을 찾아가건만 황해도 평산을 눈앞에 두고도 못 가는 그 마음, 그대는 알고 있는가'라는 애절함이 담긴 실향민의 기록도 있다.

청주가 고향인 강익중은 "직지코리아를 통해 청주와 다시 연을 맺었다"며 "이번은 저에게도 뜻깊은 전시"라고 말했다.

실향민들의 기록이 담긴 이번 작가전을 보는 관람객들의 반응은 뜨겁다.

한 관람객은 "60여 년의 시간이 흘렀어도 바로 어제 본 것처럼 고향을 기억하는 실향민들의 아픔이 느껴진다"며 "잃어버린 고향처럼 기록의 가치가 무겁게 다가오는 것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페스티벌에서는 실향민의 아픔을 위로하는 연극도 공연되고 있다.

연합뉴스

연극 '꿈에라도 넋이라도'[청주시 제공]



지난 9일부터 시작된 '꿈에라도 넋이라도'는 국밥집을 운영하는 박 할머니가 북한에 두고 온 동생의 혼이라도 만나기 위해 굿당을 찾아다니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이 연극은 오는 13일까지 매일 오후 7시 청주 예술의 전당 소공연장에서 열린다.

'직지 숲으로의 산책'을 주제로 한 '2018 청주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오는 21일까지 이어진다.

k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