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올가을 들어 가장 추워…설악산에선 첫얼음 관측(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저기온 설악산 -4.1도·대관령 -1도·서울 6.1도

"내일 기온 더 내려가 11월 초 기온…토요일 낮부터 조금 회복"

연합뉴스

설악산에서 관측된 올가을 첫얼음
[환경부 제공]



(서울·춘천=연합뉴스) 이상학 김승욱 기자 = 올가을 들어 가장 쌀쌀한 날씨를 보인 11일 강원도 설악산에 첫얼음이 관측됐다.

[환경부 제공]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최저기온은 설악산이 -4.1도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고 강원도 평창 대관령 -1.0도, 충북 제천 0.4도, 강원 철원 0.5도 등을 기록했다.

대전은 5.8도, 서울은 6.1도, 광주는 8.8도, 울산·인천은 9.1도, 대구는 9.8도, 부산은 10.6도, 제주는 15.4도까지 수은주가 내려갔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전 3시께 설악산국립공원 중청대피소에서 올가을 첫얼음이 관측됐다고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전했다.

이날 이전에도 강원도 산간 지방을 중심으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적은 있지만, 정부가 얼음이 관측됐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추위와 관련해 "지상에서는 몽골부터 중국 내륙까지 퍼져 있는 차가운 대륙 고기압의 영향을 받고, 상층에서는 제트 기류가 제주도까지 남하했다"며 "우리나라 상·하층 모두 차가운 공기 영향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내일은 1천500m 상공에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면서 기온이 더 내려가 11월 초순의 기온을 보이겠다"며 "토요일 아침까지 기온이 떨어졌다가 낮부터 조금 회복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쌀쌀해진 날씨, 움츠러든 출근길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서울지역 아침 기온이 6도를 기록하는 등 올 가을들어 가장 낮은 기온을 보인 11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에서 시민들이 출근길을 재촉하고 있다. 2018.10.11 superdoo82@yna.co.kr (끝)



ksw08@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