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과기부는 뭐 하나"…과방위 여야 의원들 잇단 질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차산업혁명 등 존재감 없어…한국당 의원들, 가짜뉴스 대책 비판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
(과천=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다. yatoya@yna.co.kr (끝)



(과천=연합뉴스) 이주영 신선미 채새롬 기자 = 10일 과천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과기정통부의 안이한 업무 수행과 무능함에 쓴소리를 쏟아냈다.

연합뉴스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
[전창해 촬영]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은 "(유영민) 장관도 과기정통부가 4차산업혁명 주무부처라고 얘기했는데 정부조직법이나 4차산업혁명 관련 어딜 봐도 그런 규정은 없다"며 과기정통부가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지도 못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과기정통부, 기획재정부가 일자리 창출 계획에 대해서 여러 얘기를 하는데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냐"며 우리나라 위치 판단도 되지 않은 상태인 것 같고 전략이 있는지도 의문시된다고 질타했다.

연합뉴스

과기정통부 국정감사 질문 답변하는 유영민 장관
(과천=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yatoya@yna.co.kr (끝)



유영민 장관은 이에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과기정통부, 기재부의 역할이 섞여서 명확지 못한 점이 있었다"며 "지난주 13개 부처장관이 참여하는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부활이 결정돼 거버넌스가 마련됐다"고 답했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의 조세회피 문제와 관련한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박선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구글, 페이스북 등 ICT 기업과 국내 사업자와의 역차별이 심각하다"며 "유럽연합(EU)은 세금부과를 추진하고 있다. 과기부도 기재부,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합동으로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도 "글로벌 ICT 기업에 대한 공동대책을 마련하는 기구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며 "국내 신용카드사를 통해 매출 총액을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글로벌 콘텐츠제공자(CP)가 무상으로 망을 이용하고 망 증설·고도화 비용은 국내 통신사, CP에 전가한다"며 "글로벌 CP도 수익에 상응해 정당한 대가를 부담하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장관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다"며 "기재부, 금융위, 공정위와 함께 합동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정부의 가짜뉴스 대책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공세가 집중됐다.

연합뉴스

현안 보고하는 박대출 의원
지난 3월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개헌의원총회에서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srbaek@yna.co.kr (끝)



박대출 의원은 "가짜뉴스 대책 만드는 임무가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 두 부처에 주어졌다. 국가 권력이 총동원됐다"며 과기정통부가 무슨 권한으로 그런 일을 하는 것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정용기 의원은 "정부가 가짜뉴스 프레임을 들고나오고 과기부는 무슨 알고리즘 만들겠다고 한다. 이는 권위주의 정부 시대에도 없었던 일"이라며 날을 세웠다.

박성중 의원은 "정권을 잡기 전에는 가짜뉴스에 대해 관대하더니 요새는 정부가 종합대책까지 발표한다"며 "이는 내로남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과방위에서는 이날 오전 질의 시작 전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김경수 경남지사,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를 추가로 증인으로 채택할 것으로 요구하면서 1시간가량 진행이 지연됐다.

scitech@yna.co.kr

연합뉴스

국정감사 업무보고 하는 유영민 장관
(과천=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0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yatoy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