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유기동물 줄이고 시내 곳곳에 반려견놀이터…2022년 서울은 '동물 공존 도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안' 공개…동물복지인프라 확대추진

뉴스1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열린 서울시 동물보호정책 시민토론회에 참가한 한진수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왼쪽부터), 천명선 서울대 수의과대학 교수, 전진경 동물권단체 카라 상임이사.© News1 이기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서울시내 25곳에 반려견 놀이터가 들어서고, 유기동물보호관리 수준이 강화되는 등 '동물과 공존하는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동물복지계획이 공개됐다.

서울시는 지난 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열린 동물보호정책 시민토론회에서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안)'을 공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유기동물 보호관리 수준을 강화하고, 유기동물 입양인 안심보험 가입지원 등을 통해 서울시 유기·유실동물 발생건수를 2018년 8600건(추정)에서 2022년 5000건으로, 유기동물 안락사율 25%에서 10%로 감소시킬 계획이다. 내장형 동물등록 마이크로칩 사업도 지원해 동물등록률을 올해 38%에서 60%로 늘릴 예정이다.

반려견 놀이터, 동물복지지원센터는 2018년 각각 5개소, 1개소에서 2022년 25개소, 4개소로 늘리고 Δ민관합동 동물학대 감시체계 강화 Δ서울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Δ도시개발 위험 속 동물보호 추진 Δ동물돌봄 이동버스 운영 Δ반려동물 돌봄문화 교육 강화 Δ중성화(TNR)사업 및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확대 Δ동물원 및 수족관 환경개선 및 복지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Δ동물시민네트워크 운영 Δ동물보호 교육교사 양성 및 찾아가는 동물보호교육 확대 Δ동물복지 농장축산물 윤리적 소비확대 Δ동물매개활동 확대 Δ동물의 날 문화행사를 추진한다. 이날 행사에서 나온 시민들의 의견도 일부 반영될 예정이다.

한진수 서울시동물복지위원장 겸 건국대 수의과대학 교수는 "서울시 계획에 다양한 개념이 녹아들어 있어 기쁘지만 사육포기 동물 인수제도의 확장, 동물의료 보험제도의 선진국 수준 보급 확대, 동물생산과 유통과정, 반려동물 사체처리 방법 및 장묘시설 접근성 부족 등 미해결 사안도 잔존한다"며 "앞으로 더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현재 서울시가 다양한 동물보호정책들을 시행하고 있지만 유기동물 발생, 안락사 문제 등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며 "서울시에 동물복지 인프라를 늘리고 이번 토론회처럼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모인다면 중장기적인 동물복지활동의 길라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10가구 중 3가구는 반려동물을 보유하고 있고, 2022년에는 반려동물이 1300만마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울시는 이처럼 증가하는 동물들의 복지를 위해 지난 2012년 전국 최초로 동물보호담당부서를 신설했고, 2014년에는 '서울동물복지종합계획 2020'을 세워 동물복지사업을 추진했다. 이외에도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 건립, 유기동물보호기간 20일로 연장(타 지자체는 10일) 등 다양한 노력을 했지만 여전히 문제는 존재했다.

지난해에는 전국 10만마리 이상의 유기·유실동물들이 발생하고 있고, 이 동물들 중 20%는 안락사했다.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사회적 갈등(120 다산콜 민원접수 한해 4만건·담당직원 1명당 연간 590건 상담)도 커졌고, 야생동물들은 정책에서 소외돼 법의 사각지대에 놓였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 7월부터 자치구 등 동물보호 담당자 회의를 거쳐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lgir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