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북·미 재접근에 일본은 '경계감'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뉴욕/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은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움직임 등 미국과 북한이 재차 접근하는 데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에 대해 의욕을 나타낸 것에 대해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북·미 정상 간의 합의가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북한이 요구하는 종전선언에 대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에 이바지하는 것이어야 한다”면서 “미·일, 한·미·일 간 향후 방침을 면밀하게 조정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런 언급은 비핵화의 진전이 이뤄지지 않는 상태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나 종전선언이 진행되는 것에 대한 경계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마이니치신문은 “미·일 외교당국 간에는 완전한 비핵화 실현의 전망이 서지 않은 채 미국이 종전선언에 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확인하고 있다”고 전하면서도 “일본 측은 중간 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대화에 적극적이 될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현지 언론들도 북·미 간 접근 움직임에 대해 “가장 중요한 비핵화의 진전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적인 견해를 내놓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번째의 북·미 정상회담이 실현되더라도 가장 중요한 북한 비핵화가 진전될 전망은 없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지금까지 미국 정부가 북한에 요구해온 모든 핵 시설의 신고나 비핵화 일정표 제출은 공중에 뜬 상태”라면서 “중간선거를 위한 정치적 호소라는 점을 빼면 재회담의 의의를 찾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비핵화의 구체적 방법을 그리지 않은 채 ‘성급한 재회담’이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김진우 특파원 jwkim@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