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강력 태풍 ‘짜미’ 일본 상륙할 듯…기상청 “위치 유동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제 24호 태풍 '짜미' 예상 이동 경로. [사진 기상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우 강한 태풍으로 발달한 ‘짜미’는 다음 주 초 일본 열도에 상륙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로가 매우 유동적이어서 정확한 예측은 어려운 상황이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21일 괌 주변에서 발생한 제24호 태풍 ‘짜미’는 이날 오전 3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쪽 약 67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6km의 느린 속도로 서쪽으로 이동 중이다.

발생 당시 약한 소형급이던 ‘짜미’는 현재 매우 강한 중형급으로 커졌다. ‘짜미’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47m(시속 169km)로, 강풍 반경은 390km다. 중심기압은 920hPa(헥토파스칼)이다.

태풍의 강도는 중심 부근 최대 풍속으로 분류된다. 약한 태풍은 초속 17~25m, 매우 강한 태풍은 초속 44m 이상이다. 태풍의 크기는 풍속 초속 15m 이상 강풍 반경을 기준으로 소형(300km 미만)과 중형(300~500km), 대형(500~800km), 초대형(800km 이상)으로 나뉜다.

현재 서쪽으로 이동 중인 ‘짜미’는 이후 방향을 바꿔 북서, 북동쪽으로 향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28일 오전 3시 북서쪽으로 방향을 바꾼 ‘짜미’는 다음 달 1일 오전 3시 북동쪽으로 틀어 일본 가고시마 해상에 도착해 일본 열도를 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예상 경로가 현실화하면 제주 지방 등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있다. 현재 한반도 상공에는 북태평양고기압 대신 북쪽에서 내려온 찬 고기압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고기압의 움직임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기상청 국가태풍센터의 강남영 예보팀장은 “방향 전환의 위치와 시점에 따라 제주도 등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지, 그 범위가 어느 정도일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현재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짜미’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다.

이가영 기자 lee.gayoung1@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