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문 대통령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논의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의 보수 언론인 폭스 뉴스에 출연해 미국 보수층 여론 잡기에 나섰습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이 논의될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미국의 상응조치가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뉴욕에서 신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의 대표적인 보수 언론 가운데 하나인 폭스 뉴스에 출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인터뷰 시간 대부분을 썼습니다.

다음에 트럼프 대통령을 만날 때 종전선언에 서명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문 대통령은 즉답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을 논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상징으로서 종전선언이 빠른 시일 안에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종전선언을 맺더라도 주한미군의 지위는 달라질 것이 없다며 남북 통일 이후에도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해 미국이 취할 수 있는 상응조치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자세하게 밝혔습니다.

대북 제재 완화만 있는 것이 아니라 종전선언이나 인도적 대북 지원, 예술단 교류,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경제 시찰단 교환 등도 생각해볼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상응조치는 병행돼야 한다면서 핵을 내려 놓더라도 미국이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면 북한의 비핵화는 더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비핵화라는 것이 미국이 요구하는 CVID와 같은 개념이라는 것을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김 위원장은 핵을 버리고 경제 발전을 통해 북한 주민을 잘살게 하겠다는 전략적 마인드를 갖춘 인물이라고 미국 시청자들에게 소개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인터뷰는 미국의 보수층을 상대로 종전선언의 개념을 정리하고 북한의 비핵화를 앞당기는 종전선언이 필요하다고 호소하는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뉴욕에서 YTN 신호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아가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