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文대통령 “트럼프·김정은 서로 신뢰…비핵화 논의 다시 본격화” 낙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CFR·KS·AS 등 美 한반도문제 전문가 대상 합동연설

“북미 정상, 다시 마주 앉으면 비핵화 큰 진전 있을 것”

“종전선언, 남북 평화체제 및 北 비핵화 촉진 위해 필요”

이데일리

[뉴욕=이데일리 김성곤 기자]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현지시간 25일 북미대화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서로 신뢰하고 있다. 중단되었던 미북간 비핵화 논의도 다시 본격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외교협회(CFR), 코리아 소사이어티(KS), 아시아 소사이어티(AS) 공동주최로 미국 외교협회(CFR)에서 열린 ‘위대한 동맹으로 평화를(Our Greater Alliance, Making Peace)’ 주제의 행사에 참석, 연설을 통해 “북미 정상이 다시 마주 앉으면 비핵화의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면서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담대하게 나아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1년 전 유엔총회 참석과 관련, “북한은 6차 핵실험을 감행했고, 전쟁의 먹구름이 한반도를 뒤덮었다”며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지금, 한반도에 기적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4월 27일 판문점에서 나는 김정은 위원장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6월에는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평양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과 관련, “김 위원장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겠다고 직접 발표했고, 가능한 빠른 시기에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며 “북미정상회담의 합의정신에 따라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음을 천명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검증가능한 불가역적 비핵화를 하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하면서 “김 위원장은 조속한 비핵화를 위해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과 2차 북미정상회담의 조기 개최를 희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과 관련, “남북이 추구하는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로 나아가기 위해 거쳐야할 과정이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촉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유엔사나 주한미군의 지위에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일각의 우려는 사실이 아니다”고 못박았다. 이는 종전선언은 평화협정으로 가기위한 정치적 선언에 불과한 만큼 평화협정이 체결될 때까지 정전체제가 유지된다는 설명이다. 또 주한미군 주둔 역시 종전선언이나 평화협정과 무관하게 한미동맹이 결정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면 남북은 본격적으로 경제협력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남북경제공동체는 동북아시아 경제협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여건이 조성되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8월 광복절 경축사에서 언급한 ‘동아시아철도공동체’ 제안과 관련,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를 넘어 다자평화안보체제로 발전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면서 “미국의 참여는 동북아 발전을 가속화하고 지역의 안정화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미국 내 한반도 전문가를 비롯해 학계, 재계, 언론계를 대표하는 유력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약 15분간 진행된 문 대통령의 연설 이후에는 청중들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이어졌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