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인민일보 "중국도 600억달러 美제품 관세 부과 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미중 무역전쟁(PG)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미국이 24일(현지시간) 2천억달러 어치의 중국 제품에 추가로 관세를 물리기 시작한 가운데 중국 역시 예고했던 대로 600억달러 어치의 미국 제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소셜미디어 계정인 '협객도'(俠客島)는 25일 "24일 0시 1분 미국이 2천억달러의 중국 상품에 10% 관세를 부과했고, 동시에 중국 정부도 600억달러 어치의 미국 수입 상품에 5∼10%의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지난 18일 중국 국무원은 미국의 추가 조치에 따라 24일 낮 12시 1분부터 600억달러 어치의 미국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했었지만, 정작 예고했던 관세부과 시간 이후엔 관세부과 조치가 발효됐는지를 명확하게 발표하지 않았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새로 관세가 부과되는 품목은 총 5천207개다. 이 중 3천571개 품목에는 10%의 관세가, 1천636개 품목에는 5%의 관세가 각각 추가로 부과된다.

중국의 미국 제품에 대한 고율 관세 부과는 지난 7월과 8월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이로써 중국은 총 1천100억달러 어치의 미국 제품에 5∼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게 됐다. 이는 작년 미국의 대중 수출액 1천299억달러(미 상무부 통계 기준)의 약 85%에 달하는 규모다.

이번 추가 보복 관세 대상에는 미국산 액화천연가스(LNG)도 포함됐다. LNG에는 10% 관세가 적용된다.

중국이 LNG를 관세 목록에 올린 것은 에너지 물가 상승 등 자국 경제에 끼칠 부작용을 일부 감수하면서라도 트럼프 행정부가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미국 에너지 산업에 타격을 주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도 컴퓨터, 직물, 화학물질, 고기, 밀, 와인 등도 추가 관세 대상이다.

한편, '협객도'는 이날 '중미가 쌓은 30년간의 노력이 하룻밤 만에 해방 전으로 돌아갔다'는 제목의 온라인 논평에서 중국 역시 미국에 반격 조처를 했다고 전하면서 중국이 국가 존엄과 핵심 이익 수호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우리의 응전은 중미 경제무역 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추진하기 위함"이라고 언급해 미국과 대화 회복의 필요성에도 강조점을 뒀다.

인민일보는 이날 지면을 통해서는 더욱 유화적인 톤으로 미중 간 대화와 협력 복원의 필요성을 호소했다.

신문은 1면에 '협력은 중미 경제무역 마찰을 처리하는 데 있어 유일하고 정확한 선택"이라는 제목의 '본사 평론원' 칼럼을 게재했다.

칼럼은 "중미관계를 바라볼 때는 양국 사이의 분쟁만을 바라보지 말고 대국(큰 틀)을 바라봐야 한다"며 "중미 양국의 경제무역 관계는 양국 인민의 복지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와 번영, 안정과도 관련된다"고 강조했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