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靑, 종전선언 시기 논의 첫 언급...北 비핵화 다시 궤도 진입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한미 정상이 종전선언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일정을 구체적으로 논의하면서 비핵화 과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청와대가 종전선언의 시기와 장소를 미국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기는 처음입니다.

뉴욕에서 신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종전선언의 개념과 시기를 정립하는 것이 핵심 의제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상응 조치인 종전선언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 우리는 연내에 종전선언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할 때 그 부분을 다시 논의하려고 합니다.]

종전선언은 북한 입장에서 비핵화 이후 체제보장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하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종전선언이 비핵화의 상응 조치인 동시에 비핵화를 앞당기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는 의미인데,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중재할 때도 종전선언의 의미를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들이 비핵화를 할 경우에 미국에서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 안전을 보장하는 것에 대해 신뢰할 수 있을까라는 것에 대한 걱정이 있다고 봅니다.]

한미 정상이 종전선언의 시기와 장소까지 자세히 논의했다는 것은 종전선언의 개념에 대한 정리도 마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종전선언의 개념을 적대관계를 청산하는 정치적 선언으로 규정하고 김정은 위원장도 동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남북 정상회담과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면서 문 대통령이 종전선언의 시기와 개념을 정리해가는 역할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북미가 비핵화에 속도를 낸다면 2차 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은 연내 추진이 유력합니다.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북한과 미국 사이에서 수석 협상가 역할을 요청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과 2차 북미 정상회담을 구체화하면서 한반도 비핵화 과정은 다시 궤도에 진입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뉴욕에서 YTN 신호입니다.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아가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