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많이 바뀌었네' 평일외출에 스마트폰도…요즘 병영풍경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일외출 시범실시 한달…육·해·공군 1만3500명 이용

"통제 아닌 자율" 기대 vs "군대가 무슨 캠프냐" 우려

뉴스1

국방부가 병사들을 대상으로 일과 후 평일외출 제도 시범 실시를 시작한 지난달 20일 경기도 김포 마송사거리에서 외출 나온 장병들이 즐거워 하고 있다.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건군 70주년인 올해 국방부가 강도 높게 '국방개혁 2.0'을 추진하면서 각 군의 병영문화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 병사들의 자율성과 인권을 존중하는 미래형 군대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과거 군대는 아까운 청춘을 낭비하는 시간으로 여겨졌다. 혈기왕성한 20대에 현역으로 입대한 청년들은 약 2년간 사회와 단절되는 것도 운명으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병사의 일과 후 평일 외출이 가능해지고 개인 휴대전화 사용도 시범적으로 허용되는 등 이제 외부와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됐다.

25일 뉴스1이 시범실시 한달을 맞아 '각 군별 일과 후 평일 외출 현황'(8월20일~9월19일)을 조사한 결과 육·해·공군 13개 부대에서 1만3500여명(1일당 587명)이 이 제도를 이용했다.

국방부는 지난달 20일부터 오는 10월31일까지 전방 부대를 중심으로 오는 10월31일까지 약 두 달간 평일 외출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상은 육군 3·7·12·21·32사단 등 5곳, 해군과 해병대는 1함대, 해병 2사단 8연대, 6여단 군수지원대대, 연평부대 90대대 등 4곳, 공군은 광주 제1전투비행단, 7전대, 305관제대대, 518방공포대 등 4곳이다.

뉴스1

병사 평일 외출 제도 시범 실시 첫날인 지난달 20일 강원도 동해시 해군 1함대 장병들이 일과를 마치고 외출하기 위해 부대 정문에서 외출증을 제시하고 있다. © News1 서근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별로는 육군(8300여명), 해군·해병대(4300여명), 공군(900여명) 순이었다. 사유별로는 분·소대 단합활동이 가장 많았고 병원진료·물품구매 등 개인정비와 자기계발, 면회 등도 포함됐다.

외출 병사들은 평일 일과가 끝나는 오후 5~6시쯤 전투복 차림으로 나갔다가 당일 저녁 점호 시간인 오후 9~10시까지 부대로 복귀해야 한다. 시범 운영 기간에 음주는 금지된다.

다만 군사대비태세에 지장이 없도록 육군은 휴가 및 외출·외박 인원을 포함해 현 병력의 35% 이내, 해·공군은 현 병력의 3분의 1 이내에서 외출을 실시한다.

이와 관련해 병사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의견이 있는 반면 사건사고 발생 가능성과 기강 해이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어 양측 입장이 팽팽하다.

국방부는 두 차례 시범운영 결과를 평가한 뒤 장병 및 부모 의견, 군사대비태세와 군기강, 전·후방 부대 간 형평성 등을 고려해 연말까지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일과 후 휴대전화 사용은 병사뿐만 아니라 간부들도 만족도가 높다. 국방부는 지난 4월부터 직할 4개 부대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시범 실시하고 있다.

뉴스1

생활관에서 한 병사가 계급별로 시범 지급된 수신전용 2세대(2G) 휴대전화를 이용해 가족들에게 추석 안부를 전하는 모습.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가 지난 7월 시범부대 간부·병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시범운영 전 절반이 넘는 61.3%의 간부가 반대했지만 운영 후에는 27.1%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 군 관계자는 "병사들이 부모·친구 등과 소통하게 되면서 병영생활이 안정됐다"며 "부대원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고 긍정 평가했다.

병사들이 개인주의적 경향이 커졌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또다른 군 관계자는 "군대에서는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법을 익히는 측면도 있는데 스마트폰에 중독되는 게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앞서 국방부는 2016년부터는 병영생활관에 수신용 공용 휴대전화를 배치한 바 있다. 최근 국방일보 설문조사 결과 병사들은 이 휴대전화로 하루에 1번 이상 외부와 연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부는 시범운영 중인 두 제도를 올해 평가를 거쳐 내년부터 전면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다만 평가 결과에 따라 전면 시행 시기는 다소 늦춰질 수도 있다.

일각에서는 군이 병사를 통제·억압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자율을 존중한다며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군대는 캠프가 아니며 본연의 전투력을 약화시킨다는 우려도 있어 균형적인 정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dhspeop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