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트럼프 직무박탈 모의' 의혹 美법무부 부장관 사의 표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백악관서 만날 것"…27일 면담후 경질 여부 정할듯

'러시아 스캔들' 수사 차질 빚을지 주목

연합뉴스

마약성 진통제 펜타닐 관련 기자회견하는 美 법무부 부장관
EPA/JIM LO SCALZO



(워싱턴·서울=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김화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을 몰래 녹음한 뒤 장관들을 부추겨 대통령 직무를 박탈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이 24일(현지시간)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보도됐다.

미국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이 상황에 대해 정통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트럼프 대통령의 해임 조치를 예상하고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에게 구두로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자신이 해임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소식통은 로이터통신에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의혹이 처음 제기된 후부터 사퇴를 고심했다고 말했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의 거취는 트럼프 대통령이 제73차 유엔총회 일정을 마치고 워싱턴DC로 복귀하는 오는 27일 이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로즌스타인 부장관을 직접 면담하는 일정이 잡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욕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백악관에서 만나, 어떻게 할지를 정할 것이다. 우리는 투명하고 개방적으로 (일이 처리되기를) 원한다"면서 "로즌스타인 부장관의 면담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DC로 돌아온 후 27일 면담이 있을 것"이라고 일정을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로즌스타인 부장관의 요청에 따라 그와 함께 최근 뉴스 보도에 관한 폭넓은 대화를 했다고 샌더스 대변인은 덧붙였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이미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을 가능성도 관측할 수 있는 대목이나, 사의 수용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로즌스타인 부장관의 거취와 관련, "어떻게 할지 살펴보고 있다"며 해임 여부에 대해 최종적으로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우리는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그것은 분명히 통탄할 이야기"라고만 말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가 입수해 지난 21일 보도한 앤드루 매케이브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대행의 메모(기록)에 따르면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측근들과 러시아간 내통설을 수사하던 FBI의 제임스 코미 국장을 경질한 직후인 지난해 5월 트럼프 대통령과 자신의 대화를 몰래 녹음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며,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자며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박탈 추진을 언급한 것으로 돼 있다.

수정헌법 25조는 내각이 대통령의 직무수행 불능 여부를 판단하고 승계를 진행하는 세부 절차가 담긴 조항이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의 이러한 발언은 행정부 내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제거하려는 모의가 있었고 지금도 조용한 저항이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한 고위관리의 최근 NYT 기고와 맥락이 맞아떨어지면서 파문을 낳았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법무부 2인자로, 제프 세션스 법무부 장관이 러시아 내통설 수사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셀프 제척'하며 물러섬에 따라 이 사건에 대해 지휘책임을 안은 최고위 관리이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물러나면 지난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의 내통 의혹을 둘러싼 이른바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특검 수사가 차질을 빚게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NYT의 보도가 나온 후 23∼24일 백악관과 법무부 관리들은 이번 사안을 놓고 활발한 논의를 벌였으며, 로즌스타인 부장관이 24일 오전 백악관을 찾아가기도 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로즌스타인 부장관은 이때 자신의 사퇴가 논란을 끝낼 수 있다는 뜻을 비친 것으로 보도됐다.

[로이터제공]


hanks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