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빚 부담도 '극과 극'…서울-지방 부동산 시장 '양극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주택담보 대출…원리금 부담 7년 만에 최고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서울에서 집을 사기 위해 대출을 받고 원금과 이자를 갚는 부담이 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서울과 전남, 제주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그 부담이 오히려 줄었습니다. 그러니까 서울과 지방 간의 부동산 시장 양극화가 더 심해지고 있다는 얘기지요.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염창동에서 두 딸을 키우는 박수범씨는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을 갚느라 생활비가 빠듯합니다.

[박수범/서울 염창동 : (원리금이) 소득의 30~40% 정도 될 거 같습니다. 교육비에 이런저런 거 쓰면 저축은 거의 못 하고…]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발표한 올해 2분기 주택구입부담지수를 보면, 서울은 122.7을 기록했습니다.

2011년 2분기의 123 이후 최고치입니다.

현재 서울에서 집을 산다면 평균적으로 가계 소득의 약 30%를 빚을 갚는 데 써야 하는 수준입니다.

주택구입부담지수는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이 가구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으로, 수치가 높을수록 부담이 커져 집을 사기가 어려워집니다.

서울은 2016년 3분기부터 8분기 연속 지수가 상승했습니다.

반면, 전국을 기준으로 한 주택구입부담지수는 2분기 연속 하락해 서울의 절반을 밑도는 59.3을 기록했습니다.

서울과 전남,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모두 전 분기보다 수치가 떨어졌습니다.

특히 고용 위기를 겪은 울산과 경남 지역은 지수 낙폭이 전국 평균보다 배 이상 컸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이정회)

송승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