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SNS 피로 시대’…소셜미디어 관두는 스타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화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에서 아시아계 미국 배우 최초로 주연을 맡은 배우 켈리 마리 트란은 지난 6월 자신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모두 삭제했다. 게시물 댓글에 스타워즈 팬들의 외모 비하와 인종차별적 발언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트란은 지난달 21일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나는 온라인 폭력에 밀려나지 않을 것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사진을 지운 건) 그들의 말 때문이 아니라, 내가 그 말을 믿기 시작했기 때문이다"라고 심경을 밝혔다.

‘SNS(소셜미디어) 피로 시대’다. 대중의 지나친 관심에서 비롯되는 피로감을 덜기 위해 소셜미디어 게시물이나 계정을 삭제하는 스타가 늘고 있다.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를 찾는 사람이 되려 늘어난 것처럼 소셜미디어 시대에 소셜미디어를 중단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조선일보

영화 ‘스타워즈: 라스트 제다이’의 한 장면. 베트남계 미국인 켈리 마리 트란(오른쪽)은 주인공 로즈 티코를 연기했다. /월트디즈니 컴퍼니


미국 코미디쇼 ‘SNL(Saturday Night Live)’ 출연자로 잘 알려진 코미디언 겸 배우 피트 데이비슨도 최근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모두 지웠다. 그는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의 약혼자로도 유명하다.

데이비슨은 올해 5월 그란데와 열애하고 있다고 공개한 후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적으로 애정을 과시했다. 당연히 악플이 뒤따랐다. 데이비슨은 지난 7월 게시물을 모두 삭제하며 "인터넷은 사악한 공간이며, 기분을 나쁘게 만든다"라고 했다.

조선일보

미국 코미디언 겸 배우 피트 데이비슨(왼쪽)이 2018년 5월 31일 가수 아리아나 그란데와의 열애 사실을 공개하며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그는 악플에 시달리다 7월 인스타그램 사진을 모두 삭제했다. /데이비슨 인스타그램


소셜미디어 시대인 만큼 소셜미디어를 떠나는 유명인은 그 자체로 화제가 된다. 지난달 9일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셀레나 고메즈·저스틴 비버·밀리 바비 브라운 등 소셜미디어 사용 중단을 선언한 유명인 16명을 소개했다. 이들은 잠정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중단하거나 계정을 없앴다. 일본 경제주간지 동양경제도 지난 21일 배우 마키 요코와 미츠시마 히카리·미야자와 리에·가수 카하라 토모미 등 SNS 활동을 중단한 일본 연예인을 소개했다.

SNS 이탈 현상은 세대적 흐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동양경제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중반 출생자)’에서 이 현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Z세대의 약 3분의1이 ‘SNS 계정 중 한 개 이상을 사용 중단했다’고 답했으며, 60%는 ‘일시적으로 SNS를 끊어본 적이 있다’고 했다.

소셜미디어 이탈 현상은 대부분 ‘피로감’에서 비롯된다고 동양경제는 분석했다. 기록에 남는다는 특성 때문에 시점에 상관없이 사소한 것으로도 트집 잡히기도 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중독 현상에 경각심을 느끼는 사람이 늘어난 것도 한 원인으로 꼽힌다.

[박소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