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文대통령, 김동연 대행체제 지시…李총리, 베트남 조문 방문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의 서거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의 직접 조문을 결정하는 한편 철저한 대비태세를 주문했다.

청와대는 24일 "지난 21일 우리나라와 매우 긴밀한 관계인 베트남에서 슬픈 소식을 접했다"며 "많은 국민도 아는 것처럼 쩐 다이 꽝 주석이 지병으로 서거했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출장 일정이 아니었다면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는 걸생각했을 정도로 꽝 주석의 서거를 가슴 아프게 생각했다"며 애도의 뜻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과의 특별한 우호협력관계를 고려해 우리 정부와 국민의 각별한 애도를 전달하기 위해 이 총리가 직접 베트남을 방문해 조문할 것을 결정했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기간 총리가 불가피하게 자리를 비우게 되지만 그 기간을 최소화할 것이며 우리 정부는 국가안보 등에 관한 비상상황 발생에 대비한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전날(23일) 이 총리에게 총리 부재중 국정상황 관리, 긴급 NSC 소집체계, 군통수권 유지를 위한 대행체제에 대해 보고했다.

특히 이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국가위기관리 대응체계를 보고하고 위기 상황 발생시 부총리를 중심으로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지도록 실시간 보고체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park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