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삼성·LG·화웨이까지...대세된 스마트폰 ‘트리플카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듀얼 넘어 카메라 9개까지...카메라 개수 경쟁

갤A7 갤럭시 최초 ‘트리플 카메라’ 탑재

10월 LG V40씽큐·화웨이 메이트20도 공개 예정

삼성, 세계 최초 쿼드 카메라도 10월 11일 공개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10월 잇따라 모습을 드러내며 듀얼 카메라를 넘어 트리플 카메라폰이 새로운 대세로 자리 잡았다. 후면 카메라 수를 4~9개까지 늘린 스마트폰도 출시될 예정이어서 카메라 개수 경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트리플 카메라는 지난 4월 화웨이가 P20 프로를 통해 처음 선보였다. P20 프로는 ‘세계 최초’ 이름을 달고 상반기 인기 모델로 자리 잡았다. 화웨이는 다음 달 공개 예정인 메이트 20(Mate 20) 시리즈에도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할 예정이다.

국내 업체들도 10월 트리플 카메라폰을 연이가 발표한다. 삼성전자(005930)는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7에 갤럭시 최초로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했다. 갤럭시 A7은 40만원대 후반~50만원대 초반으로 전망되며 10월 초 전세계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고동진 삼성전자 IM부문장(사장)은 “삼성전자는 모든 고객들에게 의미 있는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실용적이면서도 강력한 성능의 갤럭시 A7은 일상 생활에 편리함과 특별함을 모두 더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10월 11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세계 최초 쿼드 카메라폰인 새로운 갤럭시 A 시리즈도 발표한다.

LG전자(066570) 역시 후면 3개, 전면 2개의 카메라를 넣은 V40 씽큐(ThinQ)를 다음달 공개한다. LG전자의 V40씽큐 행사 초대장엔 하나의 피사체를 표준·초광각·망원 3개 화각과 아웃포커스로 촬영해 강력해진 카메라 성능을 암시하고 있다.

이밖에 노키아는 5개 카메라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원 단말을 개발 중이다. 미국 멀티렌즈 카메라 개발 업체인 라이트(Light)사도 5개와 9개 렌즈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개발하고 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조사들의 카메라 개수 경쟁은 하드웨어 혁신이 한계에 부딪힌 상황에서 차별화를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단말기 차별화를 위해선 최대한 많은 수의 카메라 렌즈를 탑재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멀티렌즈 카메라 탑재로 가격 인상에 대한 명분도 어느 정도 만들 수 있다”고 분석했다.
/권경원기자 nahere@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