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文대통령 '외교담판' 뉴욕행, 野 "北핵폐기 이끌어야" 靑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연합뉴스


추석연휴 이틀째인 23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와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뉴욕 순방길에 오르자, 야당은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낼 만한 성과를 내야한다고 압박했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 이날 논평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는 이제 미북 간 협상으로 넘겨졌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간) 가교역할로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핵폐기 원칙에 입각한 구체적 로드맵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에 여야 간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의 단초가 될 마지막 기회라는 사명으로 임해야 한다”며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평양방문 대국민보고에서 '완전한 핵폐기'를 미래 핵능력 뿐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까지 폐기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모두가 폐기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서면브리핑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한 비핵화와 대북제재 그리고 종전선언 여부가 판가름 지어질 수 있다”며 이번 회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이행조치다. 그 결과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 남북경협도 탄력을 받을 수 있고 남북간의 군사적 긴장관계도 풀려 진정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며 “지금도 북한은 미국의 '상응하는 조치'를 먼저 요구하고, 미국은 북한의 선 비핵화 이행조치를 요구하고 있어서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에 담겨있지 않은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하겠다고 한 만큼 북미간의 중재자 역할을 다해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