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플러스] "하루라도 더 벌어야…" 명절이 더 힘든 자영업자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여기저기서 웃음이 넘치는 추석 명절이지만, 한편에서는 한숨 소리가 짙게 들립니다. 가게 문을 열자니 고정비용이 많이 나가고, 그렇다고 닫을 수도 없어 고민인 자영업자들 이야기입니다. 오늘(23일) < 이슈플러스 > 에서 이런 자영업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먼저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평소라면 손님들로 붐볐을 식당 근처 골목이 텅 비었습니다.

노란 전등 켜진 20평 규모 식당은 빈 테이블로 가득합니다.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거나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면서 식당가가 직격탄을 맞은 것입니다.

이 가게 한 달 임대료는 330만 원, 인건비와 운영비는 2300만 원 정도입니다.

월 매출에서 이런 각종 비용을 빼면 손에 쥐는 돈은 한 달 200만원 정도라고 식당 주인은 말합니다.

[김민준/식당 사장 : 인건비 차지하는 비중이 워낙 높다 보니까. 가게 임대료에 대한 부분도 계속 올라가는 부분도…]

손님은 줄어도 임대료 등 고정 비용은 그대로 나갑니다.

그래서 하루라도 더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명절 연휴에도 식당 문을 엽니다.

주변 자영업자들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이은표/호프집 사장 : 해외로 많이 가고 그러면서 소비자군이 국내에 별로 없다는 거죠. 연휴가 길어지는 명절, 장사가 더 안 되는 거죠.]

시장에서 기름집을 운영하는 정행균 씨는 명절 연휴 반짝 대목을 맞았지만 그 이후가 걱정입니다.

[정행균/기름집 사장 : 두 식구 하는데 겨우 먹고사는 건데. 점점 살아남기가 (어렵죠). 우리 재래시장 상인들은…]

모두가 즐거워야 할 명절 연휴.

그러나 자영업자에게는 오히려 힘든 시기가 되고 있습니다.

◆ 관련 리포트

[이슈플러스] 바닥까지 갔지만…'실패 경험자'들이 말하는 자영업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978/NB11700978.html

김태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