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지뢰 제거, 사격 금지…내달 1일부터 달라지는 DMZ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군의 날인 다음 달 1일부터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서명한 군사합의서가 본격적으로 이행됩니다. 남북 간의 적대행위를 중단한다는 내용이죠. 판문점 인근의 지뢰를 제거하는 것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사격을 금지하는 등 비무장지대의 모습이 달라지게 됩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남북 정상이 서명한 군사 합의서에는 상호 간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지난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 : 수십 년 세월 지속돼 온 처절하고 비극적인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장내기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합의서에 담긴 조치를 실제로 이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날짜도 명시했습니다.

[남북 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해 군사분야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다음 달 1일부터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주변의 지뢰 제거 작업이 시작됩니다.

남북 그리고 유엔사의 협의를 거쳐 판문점 내 비무장화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이 조치가 실행되면 공동경비구역 내 경비병들의 총기가 완전히 사라지게 됩니다.

판문점 방문객의 복장 제한도 없애 반바지와 미니스커트를 입고 출입할 수도 있습니다.

군사분계선 일대의 모습도 달라집니다.

11월부터 군사분계선 기준 5km 안에서는 군사연습이 중지되고, 20~40km 안에서는 비행이 금지됩니다.

올해 말까지 비무장지대 1km 이내 인접한 감시초소와 GP 22개도 모두 철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남북은 내년 2월부터 공동으로 한국전쟁 전사자 유해발굴 사업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영상디자인 : 황선미)

최규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