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야, 문 대통령 방미에 "북핵문제 의미있는 합의 이뤄지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뉴욕 향하는 문재인 대통령 내외 (성남=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출국하기 전 영접나온 인사들과 공항청사로 이동하고 있다. 2018.9.23 hkmpooh@yna.co.kr/2018-09-23 15:31:31/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23일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 북한 비핵화에 진전이 있길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총회 및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한미정상회담과 유엔 연설을 통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뜻을 국제사회에 잘 전달하고 관련된 여러 과정에서 국제사회 협력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 전후 과정에서 한미간 충분한 소통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환영의 뜻을 내비쳤기에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의미있는 진전이 있길 기대한다"면서 "추가적으로 북미관계 개선과 북핵문제 해결에 대한 포괄적이고 의미있는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이 북한 비핵화 해결의 교착상태를 풀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큰 성과를 거두는 전기가 되길 바란다"며 "문 대통령은 평양방문 대국민보고에서 '완전한 핵폐기'를 미래 핵능력 뿐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핵무기와 장거리 미사일까지 폐기되는 것이라 밝힌 바 있는데 북한의 핵무기, 핵물질, 핵시설 모두가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본격적인 논의는 이제 미북간 협상으로 넘겨졌다"면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기지 않은 메시지를 미국에 전달하고 중재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했는데, 문 대통령은 가교역할로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핵폐기 원칙에 입각한 구체적 로드맵을 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미북간 비핵화 협상을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평양공동선언에 담겨있지 않은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하겠다고 한 만큼 북미간의 중재자 역할을 다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한반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 이행조치"라며 "그 결과에 따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풀려 남북경협도 탄력을 받을 수 있고 남북간의 군사적 긴장관계도 풀려 진정한 평화체제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성공적인 방북도 중요했지만 성공적인 방미는 더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더 굳건히 하고 비핵화 가이드 역할을 해달라"면서 "특히 미국 조야(朝野)에 아직도 김정은 위원장과 북측에 대해 의구심이 많은 것이 사실인데 북측의 진의를 전달해 미국 조야의 의심을 씻어주는 것이 수석협상가로서 문 대통령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답보상태인 북미 협상의 물꼬를 트고,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전쟁 없는 한반도'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교착된 북미 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해 북미정상회담이라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던 문 대통령의 역할이 또다시 발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도형 기자 semiquer@ajunews.com

김도형 semiquer@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