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블랙리스트' 조윤선 일단 석방…곧 '화이트리스트' 재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인물이죠.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수감 중이던 조윤선 전 수석이 오늘(22일) 풀려났습니다. 하지만 곧 열릴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 선고 재판에서 다시 구속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데다가 최근 재판거래 의혹에 관여한 정황도 드러나 검찰 수사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상황입니다.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조윤선 전 정무수석이 검은 정장 차림으로 서울구치소를 빠져나옵니다.

지난 1월 항소심 판결로 법정 구속된 지 242일 만입니다.

[조윤선/전 청와대 정무수석 : 저에 대해서 아직 3건의 재판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남은 재판 절차에도 성실하게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날 서울구치소 앞에는 보수단체 회원 등 100여 명이 찾아와 조 전 수석을 향해 태극기를 흔들기도 했습니다.

조 전 수석은 정부에 비판적인 특정 단체나 예술가의 이름 등을 정리한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혐의로 구속기소 됐습니다.

이후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뒤 지난해 7월 석방됐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 항소심 재판부는 새로 발견된 증거 등을 토대로 블랙리스트 관여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고, 조 전 수석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한 뒤 법정 구속했습니다.

이후 대법원은 구속 기한 안에 심리를 끝낼 수 없다며 구속 취소 결정을 내렸고, 결국 조 전 수석이 다시 석방된 겁니다.

한편 조 전 수석은 박근혜 정부 시절 보수단체를 불법 지원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징역 6년을 구형받아 다음 달 5일 1심 선고를 앞두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유정배)

채승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