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용 등 삼성 고위 임원들, 국정감사 증인명단서 배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증인 신청했으나 명단서 제외

"증인채택 기준과 명단 배제 이유에 대해 해명해야"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종호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그룹 고위 임원들이 다음달 10일 열릴 정기국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서 배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의원실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상훈 삼성전자 의장, 정금용 삼성웰스토리 대표 등 삼성 고위 임원들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서 제외됐다.

앞서 환노위 소속인 이 대표는 지난 17일 이재용 부회장 등 대기업 총수와 공기업 대표 10여명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 그러나 지난 20일 열린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간사단은 이재용 부회장 등을 제외한 채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명단을 의결했다.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고위 임원 이외에도 박근태 CJ대한통운 대표와 강영식 한국공항 대표,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정현옥 전 노동부 차관 등의 증인 신청도 거부됐다.

이 대표는 이재용 부회장을 대상으로 지난 4일 발생한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이산화탄소 유출사고를 비롯한 산업재해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을 확인할 계획이었다.

증인 신청 당시 이 대표는 “2014년 이후 삼성전자에서 약 190여건의 산재사고가 발생했고, 4건의 중대재해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경영총괄 책임자로서 자사 및 하청노동자의 생명안전 보호를 위한 대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자 한다”며 이재용 부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한 이유를 밝혔다.

이상훈 의장에 대해서는 “삼성그룹 무노조경영을 실행하기 위해 지휘 감독한 책임을 확인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듣기 위해 출석시켜 설명을 듣고자 한다”고 했다. 또 정금용 대표를 두고서도 “그룹 전반의 인사를 관리하면서 삼성에버랜드 노동조합 와해시도 계획과 실행을 지시한 것으로 확인돼 노사관계 및 재발방지 대책을 진술하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환노위 간사단이 이들을 국정감사 증인 명단에서 제외함에 따라 이 대표의 질의도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삶과 직결된 환경파괴 책임과 노조탄압 등 심각한 노동문제 해결을 위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자 증인을 신청했으나 아무런 설명 없이 증인채택이 거부됐다”면서 “간사단은 증인채택 기준과 신청증인 명단 배제 이유에 대해 해명해 달라”고 반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