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 대통령 '뉴욕의 가을'…북·미 협상 중재 결실 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23일) 유엔 총회가 열리는 뉴욕으로 떠납니다. 일정이 상당히 빡빡한데, 먼저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평양정상회담의 성과와 김정은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됩니다. 또 27일에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습니다 . 평양 회담만큼이나, 아주 중요한 방미 일정이 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3박 5일간의 미국 방문 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한미정상회담은 우리 시각으로 오는 25일에 예정돼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후 닷새 만에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비핵화 담판 중재에 나서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밝힌 조건부 비핵화 조치가 어떤 의미인지 상세히 설명하고, 중재안을 통해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이 요구한 상응 조치에 미국이 어느 정도까지 응할지가 관건입니다.

특히 아직 공개되지 않은 남북 간 협상 내용과 김정은 위원장의 비공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또 남북이 사실상 종전선언에 합의한 만큼 관련 내용과 성격을 설명하고, 연내 성사되는 방안을 제안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청와대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른바 탑다운 방식으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4차 방북과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27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는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 번영 구상을 설명하고 비핵화 지지를 얻기 위한 메시지를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