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소방관만 하라는 법 있나" 英 일반인도 테러 응급처치 교육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폭탄·총격·흉기 부상 치료 초점…英 테러위협 "심각" 단계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영국에서 테러 위험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계속되면서 테러 현장의 일반인들도 응급처치에 투입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영국의 테러 위협은 두 번째로 높은 "심각"(severe) 단계로, 이는 추가 공격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의미다.

연합뉴스


지난 5월 영국 런던 히스로공항에서 열린 반테러 훈련 모습[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22일(현지시간) 영국 경찰이 전국적인 차원의 일반인 대상 응급처치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응급처치 프로그램은 폭탄이나 총격, 흉기 공격에 따른 부상 치료에 초점이 맞춰졌다.

교육 내용은 부상자를 옮기는 법부터 상처로부터 출혈을 막는 법, 부상자가 숨을 쉬거나 의식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영국 경찰은 아직은 테러 공격에 휘말린 사람들에게는 우선으로 몸을 피해 스스로 위험에 노출하지 말 것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안전을 먼저 확보하고 난 다음에 다른 피해자들을 도우라는 것이다.

경찰조직인 전국대테러안보국(NaCTSO)의 한 고위 관리는 교육은 특정 위협에 대한 대응이 아니며, 사회가 직면하는 각 차원에서 적절한 조언을 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응급처치 과정이 교육에 포함된 이유에 대해서는 "우리가 존재하는 주된 이유는 공격 전이나 후에 필요한 조치들을 통해 공공의 안전을 유지해 생명을 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5월 영국 맨체스터에서 발생한 공연장 테러 당시 소방관이 현장에 2시간이나 늦게 도착하는 등 대응에 실패하면서 피해를 키웠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바 있다.

당시 폭발음을 들을 수 있는 가까운 곳에 소방서 2곳이 있었지만, 그들은 안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약 5㎞ 떨어진 곳에 집결해 있었으며, 막상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폭발로부터 2시간가량 지나 있었다.

이때도 소방관 책임자가 위험을 기피해 현장 투입을 늦췄고, 이미 무장경찰이 한 시간 반 전에 현장에 배치돼 안전을 확보했다는 얘기를 듣고서야 소방관들을 안으로 들여보냈다.

결과적으로 소방관들의 늦은 출동으로 부상자 일부는 2시간가량 구조를 기다려야 했다. 또 당시 들것이 없어 광고판과 철책이 부상자를 옮기는 데 이용됐다.

cool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