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아직 환전 못 하셨어요? 서울 시내서도 가능해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연휴에 알아두면 좋을 금융정보]

주요 은행 21~22일 고속도로 등 이동점포

연휴중 외화송금은 27일에 한꺼번에 처리

대출만기 연장·펀드 가입·해지는 연휴 뒤로

우리은행 GS25 ATM도 은행수수료 똑같게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가위 명절 연휴가 대체공휴일을 포함해 22~26일 5일간 이어진다. 은행권은 이 기간에 점포 영업은 대부분 하지 않지만, 일부 은행들은 명절 유동인구가 많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이동점포를 배치하는 등 고객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준다. 케이비(KB)국민·신한·케이이비(KEB)하나·엔에이치(NH)농협 등 5대 은행이 연휴 기간에 알아두면 좋은 ‘금융 팁’을 소개한다.

연휴 기간 이동점포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주요 은행들은 주로 연휴 초반부인 21~22일 자금 수요가 클 것으로 보고, 고속도로 하행선 휴게소나 철도역 등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국민은행은 21~22일 오전 10시~오후 4시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기흥휴게소와 케이티엑스(KTX) 광명역 1번 출구에서 신권교환, 현금입출금기 이용 등의 업무를 한다. 신한은행은 21~22일 오전 9시~오후 6시 서해안고속도로 하행선 화성휴게소에서 신권교환과 추석명절봉투 지급, 간편 금융상담, 현금입출금기 등의 업무를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21~22일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양재동 만남의 광장과 서해안고속도로 하행선 매송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21~23일 영동고속도로 하행선 여주휴게소, 평택시흥고속도로 송산포도휴게소에서 이동점포 ‘위버스’를 운영한다. 농협은행은 21~22일 오전 9시~오후 4시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망향휴게소,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연휴 기간 외화환전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나요?

=5대 은행들은 대부분 연휴 중 환전업무를 하는 오프라인 점포를 일부 열거나 모바일뱅킹 등을 통해 환전을 신청한 뒤 외화를 수령하는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운영한다. 국민은행은 서울역환전센터가 연중무휴로 오전 6시~오후 10시까지 영업을 한다. 신한은행 역시 인천·김포·김해·제주 공항 환전소를 운영하며, 모바일뱅킹 ‘쏠’을 통해 환전신청을 한 뒤 강남역·영등포 금융센터 등에 배치된 환전전용 입출금기기를 통해 외화를 수령할 수 있다. 우리은행도 인천·김포·청주 공항과 서울역환전센터를 연휴 때 연다. 다만 농협은행은 연휴 중 환전이 불가능하다.

연휴 전 마지막 영업일인 21일 은행 영업시간이 끝난 뒤 비대면 채널로 국외송금을 할 경우 연휴 중 받는 이가 대금 수취가 가능한가요?

=은행 영업시간이 마감한 21일 오후 4시 이후부터 연휴 중에 모바일뱅킹 등을 이용해 국회 송금을 할 경우 받는 사람은 은행이 영업을 시작하는 27일에 대금을 받을 수 있다. 고객의 송금신청을 토대로 은행 간 전문 발송이 되어야 하므로 연휴 직후 이런 업무가 한꺼번에 처리된다.

연휴 기간 예·적금 만기일이 돌아온다면 어떻게 되나요?

=만기일이 은행 휴무일 또는 법정 공휴일이라면 직전 영업일(21일)에 예·적금을 해지하면 ‘만기 앞당김 해지’로 약정이율이 그대로 적용된다. 다만 이자는 만기보다 당긴 일수만큼만 차감해 지급된다. 또 연휴 직후 첫 영업일(27일)에 해지할 경우 만기가 지연된 일수만큼 약정이자가 추가돼 지급된다. 다만 1개월 만기짜리 예금은 이런 만기 앞당김 해지가 적용되지 않는 은행들이 있으니, 연휴 이후에 해지하는 게 유리하다.

카드결제일이 연휴 중 돌아온다면 카드대금 납부일은 어떻게 되나요?

=카드대금 납부일은 연휴가 끝난 뒤 첫 영업일인 27일로 변경된다.

연휴 기간 대출 만기일이나 이자납부일이 있을 경우 만기연장과 이자납부는 어떻게 되나요?

=대출 만기일과 이자납부일은 모두 연휴가 끝난 뒤 첫 영업일인 27일로 변경된다. 27일 만기연장 업무를 처리하거나 이자를 납부하면 된다. 자동이체를 등록해놨어요, 이체처리는 27일에 이뤄진다.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처리 업무 중 연휴 기간에 평소 영업일 업무 범위와 차이가 나는 게 있나요?

=국내 송금, 입금과 출금, 예·적금 가입 등 대부분의 모바일뱅킹 업무는 가능하다. 다만 대출 만기연장이나 펀드·외화상품의 신규 가입·해지, 신탁상품 입금 등 일부 업무는 연휴 중에 이용할 수 없다. 또 농협은행은 엔에이치(NH)농협보험의 전산센터 이전으로 모바일뱅킹 앱인 ‘올원뱅크’의 손해보험 서비스가 22일 0시부터 23일 24시까지 꼬박 48시간 동안 제한된다. 또 스마트상담센터의 상담이 필요한 일부 금융상품 가입도 제한된다.

연휴 기간 알아두면 좋을 특별한 서비스가 있나요?

=우리은행은 현금이 필요한 경우 전국 지에스(GS)25 편의점 현금입출금기에서 우리은행 입출금기 수수료와 동일한 조건으로 현금을 찾을 수 있다. 신한은행은 22~26일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에 방한 뒤 현장에서 모바일뱅킹 ‘쏠’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모두에게 성인 1명과 어린이 1명이 사용할 수 있는 입장권이나 35% 할인권을 즉석에서 제공한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