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수도산으로 돌아간 반달가슴곰…어떻게 지내나 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반달가슴곰을 지리산에 풀어줬더니 자꾸 북쪽에 있는 '수도산'으로 가려다가 교통사고까지 당한 한 마리가 있습니다.

무사히 치료를 받고 수도산에 겨우 방사가 됐는데,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이용식 기자가 찾아가 봤습니다.

<기자>

통 안에 있던 반달가슴곰이 문을 열자 곧장 숲속으로 달려갑니다.

지난달 27일 반달곰 KM53을 놓아준 해발 1,317m 수도산, 반달곰이 잘 사는지 국립공원관리공단 연구팀이 안테나를 들고 찾아 나섰습니다.

먼 산 쪽에서 반달곰 발신기에서 내보내는 신호음이 잡힙니다.

[강경훈/국립공원관리공단 반달곰 복원연구원 : 여기서 대략 1km 정도 떨어진 것 같습니다. 보이는 저 계곡 사면에 있는 것 같거든요.]

반달곰은 지난 2일 방사한 곳에서 13km 떨어진 거창 가야산으로 이동한 뒤 14일부터 수도산 정상 부근 해발 7백 미터 고지에 머물고 있습니다.

하루 평균 5km를 이동하면서 먹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도토리 등 먹이가 풍부해 수도산에 정착할 가능성이 큽니다.

[문광선/종복원 기술원 남부센터장 : KM53이 먹이 활동을 하면서 동면할 장소도 함께 찾아다닐 것으로 추측됩니다.]

수도산 주변에는 곰 서식지를 알리는 조형물도 설치해놨습니다. 주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혹시 모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반달곰 KM53은 지난해 두 차례 새로운 서식지를 찾아 지리산에서 백두대간으로 90km를 이동한 개체입니다. 교통사고도 이겨냈습니다.

환경부는 KM53이 수도산 일대에 정착하게 되면 암컷 반달곰을 풀어 함께 살게 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 네이버 홈에서 [SBS뉴스] 채널 구독하기
▶ [평양 남북정상회담] 3일 연속 특별 생방송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